자디앙<사진>이 DPP-4 억제제 대비 제2형 당뇨병 환자들에게서 사망 발생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베링거인겔하임과 릴리는 3일 부산에서 개최된 세계당뇨병연맹 총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EMPRISE(EMPagliflozin compaRative effectIveness and SafEty) Asia 연구의 첫 번째 유효성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EMPRISE Asia 연구에는 심혈관계 질환 보유 여부에 관계없이 약 5만7000명의 일본, 한국 및 대만의 2형 당뇨병 환자들이 포함됐다.

연구의 첫 번째 유효성 분석 결과, 자디앙은 성인 당뇨환자에게서 심부전에 따른 입원 위험을 18%, 말기 신부전 발생 위험을 63%, 모든 원인에 따른 사망 위험을 36% 감소시키는 것과 연관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심혈관계 질환 보유 여부에 관계없이 성인 당뇨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는 미국의 EMPRISE 연구의 결과와도 일관성이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아주대병원 내분비내과 김대중 교수는 “EMPRISE Asia 연구를 통해 자디앙이 DPP-4 억제제 대비 제2형 당뇨병 환자들의 사망 발생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EMPR-REG OUTCOME 임상연구를 통해 확인된 자디앙의 사망 감소 효과가 실제 임상 환경에서 한국인 환자들에게도 일관되게 제공될 수 있다는 확신을 주는 결과”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의 결과는 자디앙이 심혈관계 질환을 보유한 당뇨환자에게서 대사 효과에 더해 심혈관계 및 신장 혜택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난 EMPA-REG OUTCOME 임상연구의 결과를 보완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자디앙은 EMPA-REG OUTCOME 임상연구 및 하위분석에서 심부전에 따른 입원의 상대적 위험을 35%, 모든 원인에 따른 사망 발생의 상대적 위험을 32%, 신장질환의 발생 또는 악화의 상대적 위험을 39%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베링거인겔하임 부사장이자 심혈관대사질환 사업부 대표인 와히드 자말 박사는 “이같은 새로운 리얼월드 결과들은 자디앙이 어떻게 환자들의 치료 결과를 개선시키고, 심혈관계ㆍ신장 및 대사성 질환을 보유한 환자들의 치료적 격차를 메울 수 있는지 탐구하는 광범위하고 종합적인 임상 개발 프로그램의 일부”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