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U서울안과 윤삼영 원장은 "개인의 안구 상태와 생활 환경에 따라 여러 가지 시력교정술 중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수술이 무엇인지 고민해야 한다"며 "라섹수술은 최소 2주이상의 긴 회복기간이 필요한 것이 단점이지만 각막절편을 만들지 않아 합병증 염려가 적다"고 설명한다. 윤삼영 원장은 이어 "라식수술은 통증이 거의 없고 라섹보다 회복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지만 각막 절편과 관련된 부작용이 발생할 위험이 있다"며 "라섹과 라식의 단점을 보완하고 안전성을 높인 스마일라식이 시력교정술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설명한다. 

새해를 앞두고 시력교정술을 계획하는 근시, 원시, 난시 환자들이 늘고 있다. 연말 연시를 맞아 이미지 개선을 꾀하는 사람들은 물론 수능이 끝난 후 겨울방학을 이용해 안경을 벗고자 하는 학생들도 시력교정 수술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안경을 착용하던 환자들은 안경을 벗는 것 만으로도 일상생활에서의 불편함을 크게 줄일 수 있으며, 인상이 부드럽게 개선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시력교정술은 우리 눈의 건강과 시력에 직결되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 없이 무작정 수술을 계획하는 것은 금물이다. 안과 전문의들은 반드시 라섹, 라식, 스마일라식, 안내렌즈삽입술 등 다양한 시력교정술 경험이 있는 병원에서 정밀 검사를 받은 후, 상담을 통해 개개인에게 적합한 수술법을 선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렇다면 시력교정술을 앞두고 반드시 체크해야 할 사항은 무엇일까? 개인의 안구 상태와 생활 환경에 따라 여러 가지 시력교정술 중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수술이 무엇인지 고민해야 한다.

라섹수술은 각막상피를 제거한 다음 각막 실질에 레이저를 조사해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으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일정시간이 지난 후에 시력이 안정되기 때문에 최소 2주이상의 긴 회복기간이 필요한 것이 단점이지만 각막절편을 만들지 않아 합병증 염려가 적다.

반면에 라식수술은 통증이 거의 없고 라섹보다 회복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지만, 각막 절편을 생성한 뒤 각막 실질에 레이저를 조사해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으로 각막 절편과 관련된 부작용이 발생할 위험이 있다.

최근에는 라섹과 라식의 단점을 보완하고 안전성을 높인 스마일라식이 시력교정술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스마일라식은, 20mm이상의 각막을 절개해 각막 절편을 만드는 라식에 비해 2~3mm로 최소 절개해 실질부위만 교정량 만큼 분리해 내는 수술법으로 각막 손상을 최소화 했으며, 부작용 발생 확률을 크게 낮췄다. 또한 스마일라식은 수술 후 바로 다음날 일상생활이 가능하기 때문에 직장인은 물론 학생, 군인들에게도 선호도가 높으며, 통증도 거의 없어 수술에 대한 부담도 매우 적다.

안전하고 성공적인 시력교정술을 위해서는 반드시 수술 전 내게 알맞은 수술법이 무엇인지 고심해야 하며, 수술 후에도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수술 후 초기 관리가 소홀할 경우 시력의 질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수술 초기에는 담당의 지시에 따라 음주, 흡연 등을 일정 기간 삼가고 전자기기의 사용량을 줄이는 편이 좋다.<도움말: SNU서울안과 윤삼영 원장>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