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투자 전문지 모틀리풀(Motley Fool)은 '브루킨사(Brukinsa)'ㆍ'패드세브(Padcev)'ㆍ'엔허투(Enhertu)'의 3개 약물을 새해 블록버스터 항암제로 예상했다.

모틀리풀은 미식품의약국(FDA)이 올해 승인한 수십가지 약물 중 항암제는 예상보다 빨리 심사했다고 밝혔다. 미국 FDA는 최근 항암제 개발은 임상 3상이 아니어도 패스트 트랙, 가속 승인, 우선 심사 과정을 통해 '특혜성 승인'을 내주고 있다.

브루킨사(성인 외투세포 림프암 치료제ㆍ중국 베이진社)

새로운 BTK(Bruton’s tyrosine kinase) 억제제로 다양한 B세포 악성 종양에 대한 단독요법 및 병용요법으로 개발되고 있다. FDA는 올해 11월 1차 표준요법 치료 후 재발한 외투세포 림프암 치료제로 캡슐 제형을 신속 승인했다.

브루킨사는 '신속 심사' '혁신 치료제' '희귀의약품' 지정 등 직선 코스를 타고 FDA 승인 관문을 통과했다. 브루킨사는 1가지 이상 이전 치료를 받은 외투세포 림프암 환자 86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에서 환자의 84%가 종양이 축소됐고 반응 지속 기간 중앙값은 19.5개월로 관찰됐다.

이는 같은 BTK 억제제인 얀센과 애브비의 '임브루비카(Imbruvica)'가 2013년 승인 받을 때 66% 종양 축소에 비해 크게 진전된 것이다.

모틀리풀은 임브루비카는 올들어 9개월 동안 59억 달러 매출을 올렸다. 임브루비카에 비해 명백한 이점이 있는 브루킨사 매출은 앞으로 몇 년 내에 최대 99억 달러(10-figure sums)로 예상됐다.

패드세브(방광암 치료제ㆍ미국 시애틀 제네틱스)

암세포 표면에 발현되는 '넥틴-4'를 표적으로 하는 항체약물복합체(ADC)로 항종양제인 MMAE를 항체에 결합시켜 일단 목표에 도달하면 건강한 주변 세포를 그대로 두고 암세포에 보통의 항암제보다 수백배 강력한 MMAE를 방출시키는 새로운 기전이다.

FDA는 패드세브를 혁신치료제 및 우선 심사 대상으로 지정하고 12월에 예정보다 3개월 일찍 신속 승인을 받았다. 현재 패드세브는 새로운 항체 표적을 찾고 있고 키트루다와 유사한 요법으로 재발한 방광암 환자 치료제로 승인됐다.

패드세브는 125명이 참가한 단일군 임상 2상 EV-201에서 환자의 44%가 종양이 축소됐다. 패드세브로 치료를 받은 환자들 중 12%는 완전 관해를 경험했으며 32%는 부분 관해를 경험했다. 반응 지속 기간 중앙값은 7.6개월이었다.

방광암은 흔한 악성 종양은 아니지만 미국에서 해마다 약 1만7000명이 숨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엔허투(전이성 HER2 양성 유방암 치료제ㆍ다이이찌산쿄 및 아스트라제네카)

패드세브 승인 이틀 후 FDA는 또 다른 ADC인 엔허투를 승인했다. 엔허투는 전이성 HER2 양성 유방암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1998년에 승인된 표적 암 치료제 허셉틴과 같은 '트라스투주맙' 성분이다. 병세가 진행된 환자에 대해선 별도의 ADC인 '캐드실라(Trastuzumab Emtansine(T-DM1))'가 사용된다.

엔허투의 승인은 2개 이상의 전이성 항 HER2 요법을 받은 HER2-양성, 절제 불가능, 전이성 유방암을 가진 184명의 일본ㆍ미국ㆍ유럽 환자를 등록한 임상 결과에 근거로 이뤄졌다.

임상에서 3주마다 엔허투를 받고 6주마다 종양 크기를 찍은 결과 환자의 60.3%나 종양이 축소된 것으로 입증됐다. 미국에서 올해엔 5만명 가량의 유방암 환자가 HER2 양성 종양으로 진단될 것으로 예상된다.

모틀리풀은 이들 회사 중 중국 베이진을 가장 유망하게 보고 있다. 세엘진은 2017년에 베이진의 PD-1 억제제인 '티슬레리주맙'에 대한 권리를 인수, 중국에서 올들어 9개월간 세엘진 제품의 판매가 전년 대비 78% 증가한 1억6500백만 달러를 기록하는 등 중국 시장의 잠재력을 크게 보고 있다. 올해 초 BMS가 세엘진을 인수하고 티슬레리주맙을 베이진에 반환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암젠은 20개의 새로운 암 약물 후보 개발에 대한 대가로 약 27억 달러(약 3조원) 어치 베이진 주식 20.5%를 구매하기로 했다. 베이진은 중국에서 엑스지바(Xgeva), 키프롤리스(Kyprolis), 블린사이토(Blincyto)의 3개 제품을 중국에서 판매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