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처음으로 흉골을 절개하지 않고 인공심장을 이식하는 데 성공했다.

흔히 좌심실보조장치를 일컫는 인공심장은 지난해 10월부터 건강보험이 적용되면서 전국 각 병원에서 활발히 수술이 이뤄지고 있다. 심장 이식을 기다리기 어렵거나 아예 불가능한 경우 유일한 희망이기 때문이다.

삼성서울병원 심부전팀은 그동안 가슴 중앙 흉골을 전기톱을 이용해 세로로 약 20cm 가량 절개한 뒤 수술하는 게 일반적이었으나 이번에 흉골 절개를 전혀 하지 않고 수술을 진행했다. <아래 그림>

심장을 중심으로 위 아래 2곳에 5~8 cm 가량만 절개창을 낸 뒤 이식 수술을 진행한 것이다. 흉골 절개가 전혀 없는 방식이다.

외국에서는 인공심장 이식 수술 시 이처럼 최소침습적 방법으로 진행시 출혈이나 우심실 부전과 같은 환자 부담을 덜 수 있다고 알려져 현재 연구가 한창인 방법이다.

이번에 인공심장을 이식받은 환자 역시 심근경색 등으로 심장 기능이 저하된 뒤 회복하지 못해 최소침습적 치료가 필요했다. 현재 해당 환자는 수술 후 상태가 호전돼 최근 퇴원했다.

수술을 집도한 심장외과 조양현 교수는 “최소침습 수술은 인공심장 분야에서도 환자에게 장점이 뚜렷한 만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면서 “앞으로 더욱 더 술기를 발전시켜 환자가 장기적으로 안정적으로 살아가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했다.

삼성서울병원 심부전팀은 최근 인공심장 이식 50예를 돌파하면서 국내에서 가장 많은 이식 수술 경험을 갖고 있다. 생존 퇴원율 100% 기록도 유지 중이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