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U 서울안과 정의상 대표원장
SNU 서울안과 정의상 대표원장은 "사람마다 눈의 구조와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안전한 수술을 위해서는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을 결정해야 한다"면서 "최근 과장 광고 혹은 저렴한 이벤트에 특정 수술을 유도하는 곳도 간혹 있기 때문에 안과를 내원하기 전 학술활동이나 수술 후기 등을 통해 검증된 곳인지를 따져 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평소 안경으로 인한 불편함으로 렌즈를 착용하였던 직장인 김 씨는 안구건조증이 심해지면서 이마저 착용에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 특히 이로 인하여 눈이 쉽게 충혈되고 피로해져 업무 집중에도 방해가 되고 있다.

최근 김 씨처럼 렌즈부작용, 안구건조증 등의 불편함으로 인해 시력 교정을 고려하고 있다면, 안구건조증에 대한 치료를 받은 후 라식 라섹 및 스마일라식 등 시력교정술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실제로 강남 안과 개원 가에서도 설날 연휴를 통해 시력교정술에 대한 문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러한 대중적인 시력교정술로 알려진 라식 라섹 및 스마일라식 등은 각각의 장단점이 있어 이를 살펴보고 진행하는 것이 좋다.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른 비쥬맥스 라식수술

기존 라식수술 대비 펨토초 레이저를 이용하여 정교하고 부드럽게 각막 절편을 만들기 때문에 수술 후 선명한 시력으로 빠른 회복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라식수술 중에서는 각막절편 생성시 발생하는 부작용의 위험을 가장 낮춘 수술법이다.

각막 절편을 만들지 않는 올 레이저 라섹수술

절편을 만드는 라식과는 달리 각막 실질 표면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으로 그간 라식 수술이 불가하던 환자에게도 적용이 가능하며, 안구건조증이 라식에 비해 적고, 각막 절편 관련 합병증이 없어 안전한 것이 특징이다. 반면에 3~5일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시력이 안정되기 위해서 최소 2주 이상의 긴 회복기간과 약물 사용이 필요한 것이 단점이다.

라식과 라섹의 장점을 합친 스마일라식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스마일 라식의 경우 라식과 라섹의 장점을 결합한 시력교정술로 각막 손상이 적고 빠른 회복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기존 라식 대비 1/10정도로 최소 절개한 다음 각막 실질 부위만 교정량만큼 분리해 내는 수술법으로 각막신경 손상을 최소화하고 각막을 최대한 보존할 수 있다. 이처럼 스마일라식은 기존 수술 대비 부작용을 현저히 낮췄으며, 회복 속도가 빠르고 통증이 거의 없어 당일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한 원데이 수술로도 평가 받고 있다.

하지만 사람마다 눈의 구조와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안전한 수술을 위해서는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을 결정해야 한다. 최근 과장 광고 혹은 저렴한 이벤트에 특정 수술을 유도하는 곳도 간혹 있기 때문에 안과를 내원하기 전 학술활동이나 수술 후기 등을 통해 검증된 곳인지를 따져 보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스마일라식의 경우 고난이도의 기술력이 필요한 수술이기 때문에 경험이 풍부하고 노하우가 갖춰진 안과에서 정밀검사 후 진행한다면 수술 후 높은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SNU 서울안과 정의상 대표원장>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