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드림이비인후과 삼성점 오윤석 원장
삼성드림이비인후과 삼성점 오윤석 원장은 "대부분 휜코 환자들은 단순 외모 콤플렉스 개선을 위해 내원하지만, 실제로 휜코 환자 대부분이 코 내부 기능적인 문제로 인한 비중겨만곡증, 비염 등 다양한 코 관련 질환을 동반한 경우가 많다"며 "이때 반드시 코 내부 기능적인 문제까지 동시에 해결해야 부작용 및 재발을 방지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휜코란, 콧등이 휘거나 콧대 한 쪽이 비스듬히 비뚤어져 콧등에서 코끝까지 이어지는 라인이 반듯하지 않고 S자형이나 C자형으로 비뚤어진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휜코는 상대적으로 코의 위치나 모양이 중앙에서 벗어나 휘어진 비대칭으로 인해 다소 불안정해보이는 인상을 줄 수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휜코를 가진 많은 이들이 콤플렉스를 개선하기 위해 휜코성형을 고려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휜코 환자들은 단순 외모 콤플렉스 개선을 위해 내원하지만, 실제로 휜코 환자 대부분이 코 내부 기능적인 문제로 인한 비중겨만곡증, 비염 등 다양한 코 관련 질환을 동반한 경우가 많다. 이때 반드시 코 내부 기능적인 문제까지 동시에 해결해야 부작용 및 재발을 방지할 수 있다.

휜코성형은 휘어진 비중격 연골을 본래 위치로 교정하고 콧대를 바로 잡아주는 수술이다. 휘어진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코뼈에 금을 내어 휘어진 코뼈의 위치를 옮겨 코 모양을 바로잡을 수 있으며, 휘어진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휘어져 나온 부분은 깎아내고 들어간 부분은 바깥쪽으로 뼈를 세워 교정할 수 있다.

휜코성형 시 가장 주의할 사항은 개인마다 코뼈의 넓이, 모양, 휜 정도와 위치, 동반된 코 질환 등 현재 코 상태에 따라 적합한 수술방법이 모두 다르다. 따라서 반드시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환자 개인마다 1대1 맞춤형 수술이 이뤄져야 한다. 특히 임상경험이 풍부한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휜코성형은 코의 외형은 물론, 내부 기능적 문제까지 동시에 해결해야 부작용 및 재발방지에 큰 도움이 된다. 특히 수술 전 정확한 진단을 통해 현재 본인의 코 상태에 가장 적합한 수술법이 적용되어야 하며,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전문의를 통해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수술결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삼성드림이비인후과 삼성점 오윤석 원장>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