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새움병원 정형외과 전문의 차승도 원장
광명새움병원 정형외과 전문의 차승도 원장은 "무지외반증은 대부분이 수술을 통해 치료가 진행되는데, 이전 비수술 치료로 효과를 보지 못했을 때 돌출된 부위의 뼈를 자른 후에 뼈의 각도를 교정하는 절골술을 시행한다"며 "수술 후 수술 부위에 문제가 없다면 일상생활에서 샤워는 2주 이후 가능하며, 3~5일 정도 입원 기간이 필요하다"고 설명한다. 

중년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병 중 하나인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이 검지 발가락 쪽으로 휨과 동시에 엄지발가락의 관절은 바깥쪽으로 돌출되는 족부질환으로 하이힐이나 발 볼이 좁은 딱딱한 구두 등을 자주 신는 사람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20대 여성에게도 많이 발생하긴 하지만, 보다 긴 시간 동안 해당 종류의 신발을 신었던 중년여성에게서 더 많이 나타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가 발표한 바에 의하면 무지외반증 진료환자 중 여성 진료 인원이 83.1%로 남성(16.9%)보다 약 5배가 높으며, 특히 여성 중에서도 50~60대가 약 51% 정도로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고 한다.

하지만 무지외반증을 가볍게 여기고 치료를 미루는 환자들이 많은데 이렇게 방치하게 될 경우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통증이 발생하고 발 변형이 심하게 진행될 수 있다.

무지외반증이 발생해서 엄지발가락 관절이 바깥쪽으로 돌출되면서 일반 신발을 신었을 때 마찰이 생기며 자극을 받을 수밖에 없다. 반복적으로 자극을 받으며 통증과 염증이 심해지고, 똑바로 서거나 걷기도 힘들게 된다. 또 엄지발가락은 보행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발의 외측부에 2차적으로 무릎이나 허리 통증까지 유발할 수 있다.

무지외반증은 대부분이 수술을 통해 치료가 진행되는데, 이전 비수술 치료로 효과를 보지 못했을 때 진행된다. 무지외반증수술은 돌출된 부위의 뼈를 자른 후에 뼈의 각도를 교정하는 절골술을 시행한다. 절골술에도 다양한 방식이 있으며 뼈 안쪽을 'Z'자로 절골하는 스카프 절골술(scarf osteotomy)이나 근위 갈매기 절골술(proximal chevron osteotomy) 등이 대표적이다. 절골술은 기울어진 엄지발가락 관절과 주변의 인대 및 근육도 함께 교정해 주기 때문에 발의 망가진 기능까지도 회복할 수 있다.

수술 후 수술 부위에 문제가 없다면 일상생활에서 샤워는 2주 이후 가능하며, 3~5일 정도 입원 기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수술 자체는 30분 내외로 짧은 편이다. 이때, 무지외반증 경험 많은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잘못하면 반대로 엄지발가락이 몸의 안쪽으로 돌아가 있는 상태인 무지내반증 생길 수 있다.<광명새움병원 정형외과 전문의 차승도 원장>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