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검사기관이 내달 100곳으로 확대되고 검사 건수도 2배 이상 높아진다.

정부는 21일 국무총리 주재의 코로나19 대응 회의를 통해 코로나 감염 환자를 조기 발견하고 확산을 사전에 막고자 진단과 감시 역량을 강화한다고 발표했다.

이를 위해 발열, 호흡기 증상 등 감염이 의심되는 때엔 외국 여행력과 관계없이 의사의 판단에 따라 적극적으로 진단검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하고, 원인 미상 폐렴으로 입원하는 환자는 음압병실 또는 1인실에 격리해 검사를 수행토록 했다.

정부는 신속한 진단과 조치를 위해 검체 채취가 가능한 선별진료소를 더 확대하고, 인력 부족 지역은 공중보건의사를 전환 배치하는 한편 의료인력에 대한 교육ㆍ훈련도 강화할 방침이다.

특히 검사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진단검사기관을 크게 늘리는 등 검사 역량도 지속 확대키로 했다.

진단검사기관은 46곳(2월7일 기준), 77곳(2월20일 기준)에서 3월 중 100곳으로 늘릴 방침이다. 

검사 역량도 현재 일일 5000건에서 2월~3월말 1만건 이상 증가될 예정이다.

또 코로나19에 대한 상시적 감시를 강화하기 위해 기존 호흡기질환 감시 체계에 코로나19를 추가하는 한편, 대상 기관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이 감시 체계는 병원 기반형 중증급성호흡기감염병 감시체계(SARI)로, 상급종합병원의 지역사회 획득 폐렴 입원환자에 대한 폐렴과 인플루엔자 사망자 감시 체계(세계보건기구 사례 정의에 맞는 중증 급성호흡기 감염병 환자 발생 양상과 원인 병원체(세균 4종과 호흡기바이러스 8종)를 주요 표본 기관 중심으로 파악하는 체계)를 가리킨다.

이밖에 정부는 외국인 근로자 밀집지역 등 코로나19 발생 가능성이 높지만 선별진료소가 멀어 검사가 어려운 지역엔 ‘이동진료소’를 운영(3월초)하고, 중증장애인이나 노인 등 거동이 불편한 사람을 대상으론 이동 검체 채취(2월말)를 실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