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 오가노이드 프린팅 기법 개념도(좌) 및 실제 프린팅 된 간 오가노이드 사진(우
                    간 오가노이드 프린팅 기법 개념도(왼쪽) 과실제 프린팅 된 간 오가노이드 사진.

3D 바이오프린팅 전문 기업 티앤알바이오팹(대표 윤원수)이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연구팀과의 공동 연구를 통해 실제 간 조직의 세포 배열 구조를 그대로 모사한 3D 바이오프린팅 기능성 간(肝) 오가노이드(장기유사체) 개발에 성공했다고 21일 밝혔다. 해당 연구 성과는 지난 20일 생체재료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으로 인정받는 국제학술지인 ‘Small’에 논문으로 게재됐다.

회사 관계자는 "기존의 간 오가노이드는 단순히 세포를 3차원으로 모아 놓은 응집체 수준이었으나, 이번 연구를 통해 개발된 오가노이드는 간 세포는 물론, 혈관 조직을 비롯해 간 소엽 구조를 그대로 3D 프린팅으로 모사함으로써 실제 간과 매우 유사하게 구현했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간의 형상뿐만 아니라 그 기능까지 실제 간과 유사한 것이 특징으로, 간의 주요 기능인 알부민 및 효소 분비가 기존 방​식에 비해 우수하고, 간 독성 약물 반응 또한 실제 간과 매우 유사하게 재현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는 신약 후보 물질의 간 독성 평가 모델로서 신약 개발 분야에서 동물실험을 대체하는 획기적인 기술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이번 논문을 통해 발표된 기술은 복잡한 구조의 혈관이나 여러 종류의 세포를 동시에 프린팅할 수 있어, 간 외에도 근육, 신경 등 다양한 장기의 개발에 적용 가능하다. 회사 관계자는 "해당 기술에 대해서 이미 국내 특허 등록을 마쳤으며, 해외 특허 또한 개별국가 심사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