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당진임플란트 치과 현대제철문화센터치과 최영인 대표원장은 "어금니 상실 후에도 어금니 임플란트 조치 없이 방치하는 환자도 종종 있는데, 이 경우 잇몸뼈가 흡수되어 일반적인 임플란트 시술은 불가능할 수도 있다"며 "뼈이식이 동반되는 큰 임플란트 수술까지 고려될 수 있으므로 지체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치아는 음식물을 끊고 씹는 저작작용은 물론 미적인 요소를 담당하기도 하고 발음을 정확하게 해 주기도 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각 부위에 따라 세분화된 기능을 갖고 있어 어느 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치아가 없다. 그 중 어금니의 경우 강한 힘을 바탕으로 저작의 주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데, 치주질환이나 사고 등으로 상실하게 되면 다른 치아보다 더 큰 불편함을 야기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사람의 치아는 서로가 서로를 의지하고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어금니를 상실하고 난 후 대체치아 없이 빈자리를 그냥 두게 되면 서로 지지하고 있던 치아들이 어금니 쪽인 안쪽의 빈 공간으로 서서히 이동하거나 누워버리기 때문에 치아들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된다.

이렇게 옆으로 치아들이 누워버리면 서로의 치아 뿌리가 맞닿게 될 수 있으며 지속적인 압박 등으로 인해 치아의 뿌리가 깨지게 되거나 금이 가는 문제가 발생해 다른 2차 피해가 생길 수 있고,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저작문제로 소화불량 및 위장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어금니를 상실했다면 빠른 치과 내원을 통해 어금니 임플란트 시술로 해결하는 것이 좋다.

심미성과 기능성이 동시에 고려해야 하는 앞니와 달리 어금니는 기능에 좀 더 초점을 맞추는 만큼 임플란트 시 강한 자극에도 견딜 수 있는 튼튼한 재질까지도 중요하므로 반드시 어금니 임플란트 경험이 많은 치과를 찾는 것이 필요하다. 외관상 크게 문제가 없어 보이므로 자칫 어금니 상실 후에도 어금니 임플란트 조치 없이 방치하는 환자도 종종 있는데, 이 경우 잇몸뼈가 흡수되어버려 일반적인 임플란트 시술은 불가능하고 뼈이식이 동반되는 큰 임플란트 수술까지 고려될 수 있으므로 지체하지 않아야 한다.

어금니 임플란트는 경우 손상된 어금니 자리에만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때문에 주변치아의 손상이 없는 편이고 잇몸의 통증도 덜한 편이다. 또한 치아를 상실해도 임플란트와 잇몸뼈가 유착되어 잇몸뼈를 보존한다는 장점도 있다.

어금니는 입 안 깊숙하게 자리를 잡고 있어 앞니에 비해 상대적으로 외부 사고로 인해 탈락되는 가능성은 적지만 반대로 섬세한 구강관리가 힘들 수 있어서 충치나 치주염과 같은 질환 가능성은 높을 수 밖에 없다. 때문에 질환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꼼꼼한 관리가 선행되어 임플란트 시술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길 바란다.<충남 당진임플란트 치과 현대제철문화센터치과 최영인 대표원장>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