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전 세계를 휩쓸면서 유럽 등 외국으로부터 국내 역유입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코로나 발병 사태가 장기화할 가능성이 높아져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23일 보건당국에 따르면 지난 20일 하룻동안 서울에서 새로 발생한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18명이었고 이 중 6명(30%)이 외국에서 입국한 환자였다. 5명은 이탈리아 영국 프랑스에서 입국했고 1명은 필리핀에서 입국한 환자였다. 지난 15~18일까지 나흘간 국내에서 신규 발생한 확진자 403명 중에서도 7.2%인 29명이 국외에서 감염된 확진자였다.

유럽발 외국인 중에서도 확진되는 사례도 나오고 있다. 인천 송도국제도시 G타워에 있는 ‘녹색기후기금(GCF)’의 잠비아와 캐나다인 직원 2명이 스위스 제네바에 출장갔다가 16일 입국하다 코로나 감염 확진을 받았다. 필리핀 국적 직원 1명도 확진 판정을 받았다.

외신 보도에 따르면 지난 19일 현재 유럽 각국의 확진자 수는 11만명에 사망자는 5014명에 이른다. 이는 중국의 확진자 8만1307명, 사망자 3153명을 훨씬 넘는다. 미국도 확진자 수 1만4250명, 사망자205명을 기록하는 등 23일 오전 7시 현재 전 세계적으로 확진자 33만5396명에 사망자가 1만4621명에 이른다.

이에 따라 대한의사협회(의협ㆍ회장 최대집)는 지난 19일 “유럽에서 지역사회 감염이 대규모로 확산되고 있기 때문에 유럽 전역에 대한 입국 금지 조치로 국외 감염원을 차단해야 한다”고 정부에 제안했다. “코로나19 발생 초기에 중국발 입국 금지 조치를 하지 못해 총체적으로 방역에 실패한 경험을 되풀이 하지 말라”는 경고였다.

현재 국외에선 195개 유엔 가입국 가운데 무려 90%에 이르는 177개국이 한국발 모든 여행객에게 입국 금지를 하고 있다. 그런데도 한국은 전 세계 모든 국가들에 입국 금지 조치를 하지 않고 있다. 다만 입국 시 코로나 검사를 받도록 입국 절차만을 강화했을 뿐이다. 첫 발생국인 중국에 대해서도 계속 문을 열어놔 코로나 확산의 원인이 됐다. 국민들은 정부가 왜 중국은 물론 모든 외국에 문을 활짝 열고 입국을 허용하는지 깊은 의문을 갖고 있다. 모든 외국과의 관계는 상호주의에 입각해 대책을 세우는 것이 외교 관례라는 기본적 상식조차 정부는 모르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의협과 대한중환자의학회(회장 홍성진)가 20일 공동 기자 간담회를 갖고 코로나19 감염 확산과 장기화 방지 대책을 촉구한 것도 이런 여건에선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할 것이라는 우려 때문일 것이다. 의협과 중환의학회는 이날 코로나 환자를 중증과 경증으로 나눠 분리 치료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또 사망자 대부분이 기저질환이 있는 60세 이상의 고령자이므로 이들 중환자를 이송 또는 전담 병원의 확대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정부가 중국발 입국 금지를 하라는 전문가들의 제언을 무시했다가 초기 대응에 실패한 경험을 거울삼아 이들 전문가들의 제언을 귀담아 듣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