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헌 강남 조은눈안과 대표원장
강남 조은눈안과 김준헌 대표원장은 "스마일라식은 일반적인 라식과 달리 각막 표면을 유지한 채 내부 실질만을 절개해서 분리해 각막 신경이 존재하는 표층부위를 레이저가 관통하기 때문에 각막 신경 손상이 없다"면서 "라식, 라섹처럼 각막 신경 손상으로 눈물 분비 반응성이 떨어지거나 각막 상피가 약해지는 일이 없다"고 설명한다.

안구건조증은 안과에서 가장 흔한 질환이다. 의원급 안과 외래 질환의 절반 이상이 안구건조증과 관련된 질환이라는 통계가 있을 정도이다. 라식, 라섹 수술에도 안구건조증이 가장 중요한 합병증이다. 아무리 시력이 좋아도 눈이 피곤하면 좋은 시력이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안구건조증은 눈물이 각막을 충분히 보호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다양한 사태를 말한다. 눈이 쉽게 피곤하고 충혈, 이물감 등으로 인해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준다. 눈물층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냉난방기의 사용으로 온도, 습도가 급격하게 바뀌게 되면 증상이 심해진다.

안구건조증은 라식, 라섹의 대표 부작용이다. 라식의 경우 각막 절편을 제작하는데 각막 주변부를 따라 20mm정도 절개가 필요하다. 이 때 주변에서 들어오는 각막 신경이 광범위하게 손상되는데 이로 인해 각막이 외부 자극에 반응이 떨어져서 눈물 분비량이 감소한다. 라섹의 경우는 각막 상피가 약한 상태로 장기간 지속되어 건조증으로 인한 각막 상처가 쉽게 발생한다.

스마일라식은 이러한 부작용으로부터 안전하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스마일라식은 일반적인 라식과 달리 각막 표면을 유지한 채 내부 실질만을 절개해서 분리한다. 각막 신경이 존재하는 표층부위를 레이저가 관통하기 때문에 각막 신경 손상이 없다. 라식, 라섹처럼 각막 신경 손상으로 눈물 분비 반응성이 떨어지거나 각막 상피가 약해지는 일이 없다.

스마일라식은 시력 회복도 빠르지만 무엇보다도 수술 후 눈이 편안하다는 장점 때문에 최근 급속도로 라식, 라섹 수술을 대체하고 있다. 하지만 수술 건수가 늘어나는 만큼 부작용의 가능성도 존재하기 때문에 최상의 레이저 상태를 유지하는지, 의료진의 경험이 충분한지를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스마일라식이 안구건조증이 없는 이유는 각막의 표면을 건드리지 않기 때문이며 이 점 때문에 시력교정수술 의료진이 스마일라식을 선호한다.<강남 조은눈안과 김준헌 대표원장>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