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피린에 대한 다양한 유익성 때문에 상당한 사람들이 아스피린을 복용하지만 치매 예방에는 효과가 없다는 주장이 나왔다.

아스피린은 심장병 환자에게 도움이 되기 때문에 염증 및 응혈의 위험을 낮추거나 뇌혈관의 협착을 예방함으로써 치매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여겨져 왔다.

호주 모나쉬대 연구진은 치매나 심장병이 없는 70세 이상 1만9000명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했다. 그리고 거의 5년간 사후조사와 사고력 테스트를 수행했다.

이들 중 절반은 저용량 아스피린이 투여됐고 나머지에게는 비활성 위약을 투여했다. 연구 기간 동안 575명의 참가자가 치매에 걸렸다.

그 결과, 아스피린을 복용한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 사이에서 가벼운 인지장애, 치매 또는 알츠하이머병의 위험에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정신 쇠퇴율에서도 두 그룹 사이에는 차이가 없었다.

또 이런 결과는 남녀, 서로 다른 인종 그룹에 걸쳐 일관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처음 연구에 참여했을 때 개인의 건강 상태에 관계없이 일어났다.

연구진은 “우리의 연구는 저용량 아스피린이 알츠하이머병의 위험을 감소시키지 않을 것이라는 강력한 증거를 제공한다”며 “아스피린을 잠재적인 기억 및 인지적 이익에 근거해서만 처방해선 안된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는 ‘신경과저널’ 최신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