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왼쪽 두 번째) 대통령이 9일 경기 판교 한국파스퇴르연구소에서 열린 코로나19 치료제ㆍ백신 개발 관련 산ㆍ학ㆍ연ㆍ병 합동 회의를 통해 마스크를 착용한 박능후(오른쪽 두 번째) 보건복지부 장관 및 이의경(맨오른쪽) 식약처장과 함께 지원책 등을 발표하고 있다.
문재인(왼쪽 두 번째) 대통령이 9일 경기 판교 한국파스퇴르연구소에서 열린 코로나19 치료제ㆍ백신 개발 관련 산ㆍ학ㆍ연ㆍ병 합동 회의를 통해 마스크를 착용한 박능후(오른쪽 두 번째) 보건복지부 장관 및 이의경(맨오른쪽) 식약처장과 함께 지원책 등을 발표하고 있다.

코로나19 치료제ㆍ백신 개발을 위해 다양한 방법이 모색되는 가운데 국내에서 내달부터 영장류를 대상으로 효능 실험이 추진되고 있다. 정부는 그간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을 위해 필요한 감염동물을 개발해 왔으며, 5월초엔 영장류를 통해 치료제 1건과 백신 2건의 효능 검증에 돌입할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ㆍ보건복지부 장관과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9일 경기 판교 한국파스퇴르연구소에서 산ㆍ학ㆍ연ㆍ병 전문가들과 만나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을 신속히 개발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선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기관 수장들, SK바이오사이언스, 셀트리온, 제넥신의 기업 대표들, 고려대구로병원, 서울아산병원 등 코로나19 임상 참여 전문의들, 서울대ㆍ연세대와 파스퇴르ㆍ화학연구원 등 연구자들이 참석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ㆍ셀트리온ㆍ제넥신 대표 등 전문가들 "감염병 위기 대응체계 필요" 

문 대통령은 "현재 인류의 가장 큰 과제는 코로나19의 완전한 극복을 위한 치료제와 백신의 개발"이라며 "범정부적으로 연구개발(R&D) 투자와 허가심사 단축 등 민ㆍ관협력을 통해 치료제와 개발이 속도를 낼 수 있게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밝혔다.

간담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정부의 신속한 R&D 지원이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개발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이에 대한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과 함께 국가적 감염병 위기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에 정부는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을 신속히 확보할 수 있도록 관계 부처와 협력해 종합적으로 지원키로 했다.

◇약물재창출ㆍ항체ㆍ혈장치료제 등 긴급 연구 지원… "심사 기간 획기적 단축"

먼저 정부는 추가경정예산, 긴급연구자금, 예비비 등을 통해 약물재창출, 항체치료제, 혈장치료제 등 코로나19 환자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치료제의 개발을 위해 지원(긴급 연구 지원)한다. 약물재창출은 이미 시판 또는 임상을 거쳐 안전성이 입증된 의약품 등을 대상으로 기존에 목표로 하는 질환이 아닌 코로나19에도 효능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이다.

신속 임상 등 제도도 개선된다.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에 대한 사전 상담, 신속 심사 등을 통해 심사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키고, 여러 기관에서 동일한 내용으로 진행되는 임상은 단일 기관의 심사 결과를 인정토록 했다. 식약처 등은 생활치료센터 환자의 임상 대상 포함, 임상 절차 간소화 등도 적극적으로 지원키로 했다.

정부는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산업계, 학계, 연구계, 병원 등의 역량을 동원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연구시설, 병원체 자원 및 임상데이터 등 핵심 자원을 민간에 개방 및 활용토록 지원한다.

이와 연관돼 바이러스 연구에 필수적이지만 민간에서 자체 구축하기 어려운 생물안전연구시설(BSL3급)을 민간에 개방하고, 바이오협회를 통해 기업 수요를 조사해 민간기업의 생물안전연구시설 사용이 허용된다. 또 국가병원체 자원은행, 병원체자원 전문은행, 임상연구등록시스템 등 데이터가 공유되고 코로나19 임상진료데이터도 국내외 학계에 개방이 확대될 예정이다.

◇연구시설ㆍ자원 공유 및 개방 확대… 긴밀한 국제 공조로 백신표준화ㆍ임상역학 등 협의

국제 공조 역시 강화된다. 정부는 주요 국가와 코로나19 관련 긴밀한 정보 공조 체계가 구축되고, 국내에 감염병이 유입될 가능성이 높은 아시아 지역을 시작으로 현지 연구센터를 확대키로 했다. 정부는 글로벌 주요국과 국제 기구 등과의 주기적 회의를 통해 코로나19에 관한 긴밀한 정보 공조 체계를 구축하고, 지난달 세계보건기구(WHO)의 국제 코호트 회의 등을 통해 임상정보 교환과 아울러 백신표준화, 임상역학 등 국제 공동 연구를 협의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이런 지원책을 바탕으로 중장기적으로 감염병 R&D 투자를 확대하고, 분산돼 있는 감염병 연구조직을 연계, 효율적인 감염병 연구체계를 갖추기로 했다.

정부 관계자는 "코로나19의 완전한 극복을 위한 치료제와 백신 개발은 단시일 내에 마치기 어려운 커다란 도전이지만, 산ㆍ학ㆍ연ㆍ병이 힘을 모아 끝까지 노력해야 가능할 것"이라며 "이 사태를 계기로 기업들이 더 적극적으로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도전할 수 있도록 규제를 개선하고, 민ㆍ관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