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제약바이오산업계가 코로나19 등 신종 감염병 치료제를 비롯한 글로벌 신약개발의 조속한 성과 도출을 위해 사상 처음으로 공동 출자 및 공동 개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는 21일 오후 이사장단 회의를 열고 코로나19와 관련해 치료제 및 백신 개발 동향,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환경 변화 전망, 그리고 제약 자국화의 기반을 강화하기 위한 제약바이오산업계의 역할과 과제 등을 주제로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코로나19에 따른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GC녹십자와 SK바이오사이언스 등 일부 기업이 치료제와 백신 개발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산업계에 대한 시대적 요구와 국민 기대에 미흡한 점이 많다는 자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방법론을 개진했다.

이날 회의에선 참석자들은 특히 제2, 제3의 코로나19가 빈번하게 발생할 것이라는 국내외 전문가들의 전망을 토대로 개별 기업이 아닌 산업계 차원에서 역량을 총집결키로 했고, 신종 감염병 치료제를 비롯한 신약개발에 전력투구하기 위한 공동 출자ㆍ공동 개발을 추진하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참석자들은 이를 위해 기업들이 공동 투자하는 조인트 벤처(합작회사)를 설립하거나, 유럽의 IMI(혁신의약기구)와 같은 민ㆍ관 공동 펀드를 설립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과거 어느 때보다 신약 개발을 위한 회원사 간 공동 연구개발(R&D)의 분위기가 성숙한 만큼 국산신약을 만들어 이익이 나면 함께 나누고 실패하면 리스크를 함께 부담하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이룬 것이다.

이에 따라 협회는 관련 전문가들과 협의를 거쳐 공동 출자ㆍ개발 방안을 구체화하면 산업계에서 적극 참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원 회장은 "다수의 국내 제약바이오기업들이 전 인류의 생명과 동시에 국부 창출을 위해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뛰어들었다”며 “앞으로도 반복될 수 있는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선 획기적 발상 전환을 통한 산업계의 공동 연구개발 노력과 정부의 전폭적 지원이 함께 하는 범국가적 에너지가 총결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