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앱지스가 미국암연구학회 연례학술회의(AACR)에서 'ISU104'에 대한 바이오마커 개발 연구 성과를 발표한다고 18일 밝혔다.

AACR은 해마다 4월 미국에서 개최되는 저명한 학회로 전 세계 암 관련 연구 분야 전문가 및 제약ㆍ바이오 기업들이 참여해 암 예방과 치료를 위한 연구 성과를 공유한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온라인으로 개최되며, 지난 4월27일과 28일 1차에 이어 6월22일부터 24일까지 추가로 열린다.

이수앱지스는 개최 첫날 진행되는 AACR 포스터 세션에서 ‘NRG1 과발현, NRG1-융합, 또는 발암성 ErbB3 돌연변이 암에 대한 항ErbB3 항체 ISU104의 항암 효능(Anti-cancer efficacy of an anti-ErbB3 antibody, ISU104, against the cancers with NRG1-overexpression, NRG1-fusion, or oncogenic ErbB3 mutations)’이라는 제목으로 ISU104의 종양 성장 억제능에 대한 잠재적인 예측 바이오마커 비임상 평가 분석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바이오마커(Biomarker)란 단백질이나 DNA, RNA, 대사물질 등을 통해 몸 속의 변화를 알아낼 수 있는 지표다. 치료 전에 약물에 대한 환자의 반응을 사전 평가하고 예측할 수 있는 객관적 측정 표지자로 활용할 수 있어 환자별 치료 효과 차이를 극복할 방안으로 최근 항암 신약개발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는 핵심 요소다.

ISU104는 ErbB3와 리간드인 헤레귤린(Heregulin) 또는 NRG1과의 결합을 저해하고 EGFR 또는 ErbB2와의 이량체(dimer) 형성을 막음으로써 ErbB3에 의한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단일클론항체다. 현재까지 ErbB3를 타깃으로 시판 중인 항암제는 없으며 ErbB3는 기존 항암제에 대한 내성 유발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알려져 표준치료법에 내성이 생긴 암 치료에서의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한편 이수앱지스는 지난 3월 ISU104의 유효성을 확인하는 임상 1상 Part 2의 환자 모집을 종료했으며 내년 초에 임상 1상 최종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