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양약품(대표 김동연)은 국산신약 18호로 백혈병치료제인 '슈펙트'<사진>가 러시아에서 코로나19 치료제로 임상시험 3상을 승인받았다고 28일 밝혔다.

슈펙트는 효능을 입증하기 위해 러시아 제약사 1위인 알팜의 주관 아래 러시아 정부로부터 3상이 승인된 것이다.

임상시험은 러시아 및 인접국 벨라루스에 11개 기관에서 145명의 경증 및 중증의 코로나19 확진자를 대상으로 검증되며, 2주간 투약 후 슈펙트의 치료효과가 확인될 예정이다.

또 진행이 완료돼 도출된 임상 결과는 러시아 및 벨라루스에 한해 일양약품이 알팜에 권리와 판매 독점권(상용화 시 일양약품으로부터 완제품을 전량 수입 판매)을 허여하고, 일양약품은 그 외 국가에 대해  임상 결과 권리를 행사하게 된다.

이번 러시아 임상 승인은 국내 여러 회사의 코로나19 치료제 후보군 중 글로벌 임상 승인 첫 사례라고 일양약품은 설명했다.

회사 측은 안전성이 입증된 국산신약으로 다른 후보물질보다 신속히 치료제로 상용화할 수 있어 국내 개발 신약 처음으로 외국에서 ‘약물재창출’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일양약품은 지난 21일 알팜과 코로나19 치료제 임상에 대한 합의서에 서명을 했고, 합의 사항으론 코로나19 치료제 임상에 대한 모든 비용을 알팜에서 지불하고, 일양약품은 임상의약품 '슈펙트'를 제공키로 했다.

회사에 따르면 현재 러시아는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상당 기간 하루 8000~1만명 이상 지속되는 등 코로나19가 빠른 속도로 늘고 있으며, 미국과 브라질에 이어 세계 3위로 확진자가 많다. 특히 수도 모스크바에 집중됐던 확진자가 외곽까지 증가세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러시아가 임상을 승인한 슈펙트는 고려의대(학장 윤영욱) '생물안전센터내 BSL-3 시설'에서 in vitro(시험관내 시험) 결과, 48시간 내 대조군 대비 70%의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소 효과를 보여 에이즈바이러스(HIV) 치료제인 칼레트라, 에볼라치료제인 렘데시비르, 말라리아치료제 클로로퀸, 독감치료제인 아비간보다 뛰어난 효능이 입증됐다고 발표된 바 있다.

회사 측은 코로나19 확진자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돼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 선언된 데다 해마다 찾아올 수 있는 계절성 감염질환의 상황까지 고려한다면, 이번 임상 승인은 인류를 질병으로부터 보호할 다양한 치료 범위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일양약품은 이번 러시아 임상에 대비해 임상 샘플을 제조 완료했으며, 6월 초순쯤 알팜에 보내기로 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