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의사ㆍ약사 등 전문가를 대상으로 제네릭의약품에 대한 궁금증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한 ‘전문가에게 유익한 제네릭의약품 안내’ 홍보물(리플릿)을 배포한다고 29일 발표했다. 

식약처는 "이번 홍보물은 생물학적동등성시험의 과학적 근거와 약효 평가 과정을 안내하여 제네릭의약품 품질에 대한 잘못된 이해를 바로잡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 리플릿은 Q&A 형식으로 제네릭의약품과 오리지널의약품을 비교했다. 주요 내용은 ▲생물학적동등성시험이란? ▲생물학적동등성 기준(80~125%)은 국제적으로 동일한가? ▲제네릭의약품은 오리지널의약품과 치료 효과가 동등한가? ▲제네릭의약품에 대한 자료는 어떻게 찾을 수 있나? 등이 실려있다.

특히, 식약처에서 검토된 2007년~2018년 8월까지 1805건의 생물학적동등성시험 결과를 통계적으로 분석한 결과, 제네릭과 오리지널의약품의 평균치 비가 1에 가까워 치료효과가 동등하게 나타났다. 이는 미국 FDA에서 발표한 연구결과와도 유사하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식약처는 "이번 홍보를 통해 환자와 접점에 있는 전문가에게 제네릭의약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제네릭의약품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확산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전문가를 비롯해 일반 국민을 위해 지속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 홍보물은 식약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