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양행은 비소세포폐암 치료 신약인 ‘레이저티닙(lazertinib)’의 최신 임상시험 결과가 29일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연례학술대회에서 발표됐다고 밝혔다.

회사에 따르면 이번 ASCO에서 레이저티닙은 폐암 치료효과, 뇌전이 치료효과 및 레이저티닙 투여 후 저항성 기전에 대한 임상유전학 연구 결과까지 총 3건의 포스터가 발표되며 이목을 끌었다.

◇레이저티닙 240mg 용량에서 뛰어난 항종양 효과 및 안전성 결과 업데이트 = 레이저티닙은 상피세포성장인자(EGFR)에 돌연변이가 있는 비소세포폐암의 표적치료제로 개발되고 있다.

기존 치료제 투여 중 EGFR 단백질에 T790M 돌연변이가 나타나 저항성을 갖게 된 환자를 대상으로 레이저티닙 240mg을 투여한 76명에게서 객관적 반응률(ORR)은 독립적 판독에서 57.9%(2명에서는 완전 반응), 연구자 판독에서 72.4%를 나타냈으며, 무진행생존기간(PFS)의 중앙값은 독립적 판독에서 11개월, 연구자 판독에서 13.2개월로 나타났다고 이 회사는 설명했다.

이번에 발표된 결과는 작년 ASCO에서 240mg의 결과로 발표한 객관적 반응률 50%보다 개선된 결과다. 또한, 안전성 결과에서도 가장 흔히 나타난 이상반응은 발진 35%, 가려움증 33%, 감각이상은 32% 정도 나타났으나, 대부분은 경증이었다. 이상반응 때문에 투여를 중단한 환자는 5%에 불과, 수용 가능한 안전성도 확인된 것이다.

ASCO에 발표된 레이저티닙 240mg 무진행생존기간 결과
ASCO에 발표된 레이저티닙 240mg 무진행생존기간 결과

◇뇌전이 환자에게서 뛰어난 항종양 효과로 특장점 확인 = 이번 ASCO 포스터 발표에서 가장 주목된 결과는 뇌전이가 발생한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두개강내 항종양 효과로, 이번 하위그룹 분석은 레이저티닙 치료 시작 전에 뇌전이가 발견된 비소세포폐암 환자 64명를 대상으로 레이저티닙 20~320mg 용량을 투여한 결과다.

독립적 판독에서 두개강내 질병조절률(IDCR)은 90.6%로 나타났고, 추적 기간의 중앙값이 10.9개월이었음에도 두개강내 무진행생존기간은 아직 중앙값에 도달하지 않았다. 그 중 240mg 용량을 투여한 환자군의 무진행생존기간은 16.4개월로 나타났다. 이 중 측정 가능한 뇌병변이 있는 22명의 환자에게선 두개강내 객관적 반응률(IORR)이 54.5%를 나타냈다. 이번 결과는 레이저티닙이 뇌전이를 동반한 비소세포폐암 환자에서도 뛰어난 항종양 효과를 나타낸다는 결과를 확보한 데 의의가 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ASCO에 발표된 레이저티닙 두개강내 무진행생존기간 결과 [자료 : 유한양행]
ASCO에 발표된 레이저티닙 두개강내 무진행생존기간 결과 [자료 : 유한양행]

◇임상유전학 연구 통한 저항성 기전 = 레이저티닙 투여 후 질병이 진행된 환자 47명을 대상으로 어떤 저항성 돌연변이가 생겼는지에 대한 임상유전학 연구 결과도 발표됐다. 가장 빈번히 발생한 저항성 돌연변이는 기존에 가지고 있던 T790M 돌연변이를 상실하거나, PIK3CA 돌연변이를 갖게 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에 확인된 레이저티닙 저항성 기전은 시판 중인 다른 3세대 EGFR 표적치료제에서 나타난 기전과 유사한 것으로 입증됐다. 이같은 저항성 기전 연구 결과는 레이저티닙 투여 이후의 다음 치료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기본 데이터라는 데 의미가 있다고 이 회사는 강조했다.

레이저티닙의 뇌전이 환자 하위그룹 연구의 1저자인 서울아산병원 종양내과 김상위 교수는 이번 발표에 대해 “레이저티닙은 EGFR 돌연변이가 있는 폐암에서 뇌전이가 있더라도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레이저티닙은 현재 1차 치료제에 대한 임상 3상 환자 모집되고 있으며, 얀센이 개발 중인 이중항체 표적항암제인 아미반타맙(JNJ-61186372)과 레이저티닙의 병용 투여 임상시험도 순항 중인 것으로 알려져 앞으로의 결과가 기대되고 있다.

◆용어 설명

▲객관적 반응률(ORR) : 종양의 크기가 30% 이상 감소한 환자의 비율.

▲무진행생존기간(PFS) : 투여 이후 질병이 악화되지 않거나 사망하지 않는 기간을 의미하며, 항암제 임상 시험에서 가장 중요하게 확인하는 지표.

▲두개강내 질병조절률(IDCR) : 두개강내 병변이 더 커지지 않고 안정적으로 20% 미만 범위 내에서 유지되는 환자와 크기가 30% 이상 감소한 환자의 비율을 합한 지표.

▲두개강내 객관적 반응률(IORR) : 두개강내 병변의 크기가 30% 이상 감소한 환자의 비율

▲독립적 판독 : 시험에 참여하지 않은 독립적 영상 전공 의사가 영상 데이터를 판독하는 것.

▲중앙값 : 크기 순으로 배열할 때 가운데 값.

▲PIK3CA : PIK3CA 유전자의 돌연변이. PI3K(Phosphatidylinositol 3-kinase) 단백질을 발현하는 유전자로 세포 성장 및 분열 과정에 참여하는 단백질.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