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4.5%씩 늘고 있는 유방암의 경우, 장애인은 비장애인과 달리 건강 검진의 격차가 갈수록 벌어진다는 연구 ㅣ결과가 나욌다.

의사소통 장애나 인지 능력 장애 등으로 장애인들의 검진률이 낮아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국가암검진 프로그램을 통해 만 40세 이상 여성을 대상으로 2년마다 무료로 유방촬영술을 통한 유방암 검진을 제공하고 있다. 

삼성서울병원 가정의학과 신동욱ㆍ유방외과 유종한 교수팀, 충북대의대 박종혁 교수 공동 연구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빅데이터를 이용해 장애인이 국가 유방암 암검진을 얼마나 잘 받고 있는지 10년 간의 추이를 분석했다.

또 장애 여부, 장애 유형 및 중증도에 따라 유방암 검진 참여율이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함께 살폈다.

연구팀에 따르면 2006~2015년 사이 국가 유방암 검진 대상자인 비장애인 및 장애인을 대상으로 유방암 검진율을 비교한 결과, 비장애인에서는 연령 표준화 유방암 검진율이 29.3% 에서 60.1% 로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장애인에서는30.2% 에서 53.7% 로 증가하는데 그쳐 장애인과 비장애인 간의 암검진 형평성 격차가 점차 확대 되는 추세로 나타났다.

신동욱 교수는 “유방촬영술을 이용한 유방암 검진과 이를 통한 조기발견은 유방암으로 인한 사망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며 “장애인에서 유방암 검진율이 낮고, 장애의 유형 및 중증도에 따라 검진 참여율이 달라짐을 확인한 첫 연구로서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유종한 교수는 “유방촬영을 위해서는 환자가 자세를 잡아야 하는데, 지체 장애자들은 어려운 경우가 많다. 또 의사소통 장애나 인지 능력 장애가 있는 분들은 검진에 대한 정보나 이해에 제한이 따르기도 한다. 암검진 과정에서 장애인들의 특수한 필요를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종혁 교수는 “건강 취약 집단인 장애인에서 유방암 검진을 받는 데 있어 영향을 미치는 여러 장애물들을 확인해 장애인들이 암검진을 형평성 있게 받을 수 있는 정책 마련이 반드시 필요하다. 장애인 검진기관 지정 시 시설, 장비, 의료인력 부문에서 장애인 친화적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국가의 충분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 암협회의 공식 학술지인 ‘암 (Cancer)’지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