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러운 공기를 마시면 뇌에 해를 끼치지만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을 먹으면 이를 상쇄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콜롬비아대 연구진은 치매가 없는 평균 70세의 1300명 여성을 대상으로 식이요법, 신체활동 및 병력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런 다음 이들 여성을 혈액 내 오메가3 지방산의 양을 기준으로 4 그룹으로 나눴다. 또한 뇌를 통해 신호를 보내는 신경섬유로 구성된 뇌백질과 기억과 관련된 해마 등 다양한 뇌 영역의 건강을 평가하기 위해 뇌 스캔을 실시했다.

여성의 집 주소는 대기오염에 대한 3년 간의 평균 노출을 결정하는 데 사용됐다.

분석 결과, 대기오염률이 높은 지역에 사는 여성 중 혈액 내 오메가3 지방산 함량이 가장 낮은 여성은 가장 높은 여성보다 뇌가 더 크게 줄어들어 있었다.

또 구운 생선이나 조개류를 1주일에 1~2회 섭취하면 오메가3 지방산이 뇌에 미치는 대기오염의 영향을 상쇄하기에 충분한 양을 제공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우리의 연구 결과는 생선 섭취가 뇌의 양을 보존하고 대기오염의 잠재적 독성 영향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 연구는 원인과 결과를 입증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 아니며 연관성만 발견했다는 점에 주목해달라고 연구진은 강조했다.

오메가3가 풍부한 어류는 청어, 고등어, 연어 등이다. 오메가3 지방산은 노화와 관련된 뇌의 염증과 싸우고 뇌 구조를 유지한다. 또 납이나 수은과 같은 신경 독소 물질로 인한 뇌 손상을 줄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