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노피는 가을부터 활성제약성분(API) 분사에 대한 논의를 본격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사노피는 지난 2월 이미 유럽 소재 6개 생산 사이트의 API 생산 부문을 스핀 아웃해 API 전문회사를 설립한다고 밝힌 바 있다.

로이터 통신은 17일(현지시간) 사노피의 이같은 조치가 발표된 이후 세계 의약 시장이 변했다면서 사노피는 2022년까지 새로운 회사의 주식시장 상장을 위해 올 가을부터 프랑스 국영 투자은행을 포함한 잠재적 투자자들과 사업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전했다.

로이터는 한 소식통을 인용, 사노피가 최근 유럽에서 1680개의 일자리를 삭감한 이후 회사는 직원 대표들과의 논의가 ‘매우 도전적’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 ‘코로나19’ 전염병과 정치적 감수성도 제품 공급에 대한 복잡성을 야기시켰다고 부언했다.

판매량 기준으로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활성제약성분 생산업체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새로운 회사는 2022년까지 직원 수 3100명에 매출은 10억 유로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 회사는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헝가리, 영국에 세워지며 사노피는 새 회사의 지분을 약 30% 소유할 계획이다.

이 분사는 사노피를 단순화(simplicity)하고 아토피성 피부염 치료제 ‘듀피센트(Dupixent)’같은 성장 제품에 중점을 두고자 하는 CEO 폴 허드슨이 야심차게 추진해 나가는 정책 중 하나다. 허드슨은 연간 약 100억 유로의 매출을 올릴 수 있다고 자신했다.

로이터 통신은 그러나 “단순화가 목표일 수 있지만, API 분할은 ‘매우 복잡할 것’으로 예상되며 허드슨에게 일종의 데스트로 보여진다”고 평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