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는 환자 중심의 의약품 안전 사용 기반을 확대하기 위해 환자 본인이 느끼는 증상과 건강 상태를 평가해 의료진에게 전달하는 ‘환자자기평가결과(PRO)'에 관한 안내서(의료진용)와 홍보 동영상(의료진ㆍ환자용)을 제작ㆍ배포한다고 24일 밝혔다. <아래 참조>

환자자기평가결과(Patient-Reported OutcomeㆍPRO)는 임상의나 다른 사람의 개입이나 해석 없이 환자가 직접 자신의 건강 상태에 대해 보고한 결과를 뜻한다.

식약처에 따르면 PRO에 적용되는 '공통용어기준(CTCAE)'은 환자 관점에서 부작용 등을 보고할 수 있도록 개발된 것으로 한국어를 포함해 세계 22개 언어로 사용되고 있다.

이상사례 공통용어기준(Common Terminology Criteria for Adverse EventsㆍCTCAE)는 이상사례 보고를 위해 개발된 표준 용어로 각 이상사례에 대해 그 강도를 나타내는 등급이 포함된다.

PRO는 환자 스스로 표준화된 이상사례를 보고함으로써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임상시험이나 진료 현장에서 폭넓게 활용될 전망이다.

또 진단이 어려운 증상이나 인지하지 못한 건강 문제를 환자 관점에서 확인하고, 의료진에게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의약품의 부작용 및 치료 경과를 빠르게 인지하고 최적의 치료법을 찾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식약처는 설명했다.

식약처는 의료진과 환자 모두 ‘환자자기평가결과’의 필요성을 잘 이해하고 의료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됨으로써 의약품의 개발부터 사용에 이르는 전 단계에 걸쳐 환자가 중심이 되는 기반이 앞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료 : 식약처
자료 : 식약처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