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ㆍ회장 최대집)가 내주 2차 파업을 앞두고 보건복지부에 의ㆍ정 긴급 회동을 18일 제안했다.

의협은 이달 21일 전공의 단체행동(3차) 및 26일부터 사흘간 2차 총파업이 예고된 상황에서 일단 대화의 창구를 열었고, 정부도 이를 환영했다.

이는 의협이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전국 확산 징후를 보이고 있는 코로나19 위기 관련 대응책과 함께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대 신설 및 첩약 급여화, 원격의료 추진 등 이른바 의료정책 ‘4대악’에 대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은 대화를 제안한 것이다.

의협은 18일 오전 복지부에 발송한 공문을 통해 의협회장과 복지부장관이 모두 참여하는 의ㆍ정 긴급 간담회를 제안했는데, 전공의 단체행동과 2차 총파업을 앞두고 책임과 권한이 있는 회장과 장관이 직접 만나 해결을 모색하자고 강조했다.

의협 김대하 홍보이사 겸 대변인은 "정책 추진이 불가피하다는 전제를 하지 말고 가능성을 열어 놓은 채로 만나보자는 것”이라며 “코로나19 상황이 엄중한 만큼 정부가 진정성을 갖고 대화에 나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대화를 통한 합리적인 해결은 누구보다 의료계가 바라는 것”이라면서도 "예정된 단체행동에 대해서도 빈틈없이 준비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복지부 김강립 차관은 이날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을 통해 “의협에서 무엇보다 정부와의 대화를 제안해 환영한다"며 "이번주 내 대화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