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라도 의대생들이 불이익을 받으면 스승인 우리 교수들이 나설 것입니다. 정당한 주장을 하는 제자들을 보호하는 것은 병원에서 진료를 하는 것이나 실험실에서 연구를 하는 것보다 훨씬 중요하기 때문이다."

서울의대는 26일 의대생 동맹휴학 및 의사국가고시 거부에 대해 "정부가 추진하는 의대 정원확대, 공공의대 설립 등을 두고 정부와 의료계의 대립이 극단으로 치닫고 있다"면서 "학생들의 동맹휴학과 의사국가고시 거부, 의사들의 파업, 이에 대한 정부의 강경 대처가 현실화되면서 더 이상 지켜볼 수만은 없는 상황이 되었다고 판단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정책은 20~30년 뒤를 내다보는 장기적인 보건의료발전계획 차원에서 신중하고 면밀하게 다루어져야 한다"면서 "지역 간 의료격차, 필수 비인기 전공과목 인력부족 등 정부의 문제의식에는 충분히 공감하지만 지금의 비현실적인 대책으로는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서울의대는 "수많은 의대생들이 휴학계를 제출했고 졸업반 학생들은 9월 초에 시작되는 의사국가고시 실기시험 응시를 철회해 스승으로서 참담한 마음"이라며 "이들의 집단행동은 불합리한 의료정책에 대한 반발에서 비롯된, 순수한 열정의 산물로 의료계 파업과 의사국가고시 일정들을 고려할 때 9월 초가 지나면 의정 대립은 돌아올 수 없는 다리를 건너게 된다"며 정부의 지혜로운 결단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