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동제약(대표 윤웅섭)은 ‘지큐랩 시리즈’의 신제품인 ‘지큐랩 포스트바이오틱스 알에이치티(RHT)’<사진>를 출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지큐랩 포스트바이오틱스 RHT는 고기능성 ‘포스트바이오틱스(postbiotics)’를 표방하는 제품으로, 일동제약이 독자 개발한 기능성 원료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IDCC3201 열처리배양건조물(이하 RHT3201)’이 함유돼 있다고 이 회사는 설명했다.

포스트바이오틱스는 프로바이오틱스가 생성하는 대사산물로, 고유의 효능을 지니면서 안전성 및 안정성이 높아 인체에 유익한 기능성 소재로 효용성이 높다는 것이다.

지큐랩 포스트바이오틱스 RHT에 들어 있는 RHT3201의 경우 면역 과민 반응에 따른 피부 상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았으며, 국내는 물론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등 6개국 특허를 취득했다.

이 회사는 뿐만 아니라 아토피피부염 환자를 대상으로 아주대병원에서 시행한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기능성을 입증하였으며, 식품 및 원료 안전 관련 자체 검증(Self-Affirmed) GRAS(Generally Recognized as Safe Substance, 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인정되는 물질) 인정을 통해 안전성 또한 확보했다고 강조했다.

회사에 따르면 지큐랩 포스트바이오틱스 RHT에는 포스트바이오틱스 외에도 장 내에서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 역할을 하는 ‘프리바이오틱스(pretbiotics)’인 프락토올리고당이 들어 있어 유산균의 증식과 원활한 배변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회사 관계자는 “지큐랩 포스트바이오틱스 RHT는 포스트바이오틱스 제품으론 국내 처음으로 식약처의 개별인정형 허가를 취득했다”며 “기능성을 앞세워 장 건강 및 피부 면역 밸런스와 관련한 홍보, 마케팅을 펼치는 한편, 온라인몰, 홈쇼핑 등으로 유통채널을 넓혀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