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이노비오(Inovio)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 ‘INO-4800’이 FDA로부터 부분적 임상시험 보류를 권고받고 마지막 단계 시험을 중단했다.

이노비오는 FDA가 인간 세포에 백신을 전달하는 데 사용되는 비전통적인 장치를 포함해 2ㆍ3상 시험에 대해 ‘추가적 질문’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노비오의 백신은 현재 FDA의 임상적 보류를 받은 두 번째 백신이다. 그러나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포드대에서 개발 중인 백신처럼 안전과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이노비오는 FDA가 백신과 전달 장치에 대해 “추가적인 질문”을 가지고 있지만 상세한 것을 밝히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 회사는 DNA를 사용해 SARS-CoV-2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 반응을 자극하는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을 개발하는 17개 제약사 중 하나다.

보도자료에서 이노비오는 10월에 FDA 조치에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FDA는 이후 30일 안에 결론을 낼 예정이다. 이는 FDA가 11월 말까지 회사가 테스트를 시작하도록 허가하지 않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노비오는 지난 여름 2ㆍ3상 시험을 시작할 계획이었다가 9월로 변경했다.

이노비오의 2ㆍ3 임상시험은 승인을 받기위해 약 3만명의 임상 대상자가 필요하다. 이 회사는 현재 백신 재료 공급 계약을 맺은 VGXI와 진원 생명과학(GeneOne Life Science)으로부터 고소당해 소송이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