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FDA 항암제 자문위원회(ODAC)에서 압도적(9대1)으로 승인 권고한 약물이 결국 승인을 받지 못하는 이변을 낳았다.

호주의 세포치료제 전문 제약기업 메조블래스트(Mesoblast)는 ‘라이온실’(Ryoncil 레메스템셀-Lㆍ사진)이 미국 FDA로부터 생물의약품 허가신청(BLA)에 대한 심사완료공문(CRL)을 받았다고 현지시간 2일 발표했다.

라이온실은 소아 스테로이드 불응성 급성 이식편대 숙주병(SR-aGVHD) 치료제로 심사를 받고 있었다. FDA는 자문위원회의 권고를 반드시 따를 필요는 없지만 통상 '자문위 추천=승인'이 많아 이번처럼 압도적 권고가 본심사에서 철회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급성 GVHD는 동종이계 골수 이식을 받은 환자 약 50%에서 발생한다. 전 세계적으로 매년 약 3만명이 혈액암 치료 기간에 동종이계 골수 이식을 받는다. 가장 심각한 형태의 C,D 등급이나 3,4등급의 급성 GVHD 환자 사망률은 90%에 이른다. 현재 미국에는 12세 미만 SR-aGVHD 어린이 환자를 위한 승인된 치료법이 없다.

라이온실은 기증자의 골수에서 추출한 확대 배양 중간엽 줄기세포를 이용하는 세포치료제의 일종으로 정맥 주사로 투여된다.

FDA는 CRL에서 SR-aGVHD에 대한 약물의 효과에 대한 더 많은 증거를 갖추기 위해 성인 및 어린이 대상으로 최소 하나 이상의 무작위 대조 시험을 실행할 것을 권장했다. 메조블래스트는 현재 12세 미만 아동에 대한 승인된 치료법이 없는 점을 감안해 신속 승인 후 사후 임상을 조건으로 FDA에 긴급히 A형 회의를 30일 이내에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듀크대학교 줄기세포 이식 실험실 소아혈액ㆍ골수이식 담당 책임자인 조앤 커츠버그(Joanne Kurtzberg) 교수는 “임상 3상 결과는 라이온실이 나쁜 예후를 가진 SR-aGVHD 소아에게 의미 있는 치료법을 입증했다”면서 “나는 환자들이 절실히 필요한 이 치료법을 사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회사는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인공 호흡기에 의존하는 중등도~중증 급성 호흡 곤란 증후군(ARDS) 성인 환자 300명을 대상으로 라이온실로 임상 3상을 진행하고 있다. 독립적 데이터 안전 모니터링위원회의 두 번째 중간 분석은 11월 초에 예정되어 있으며 12월에 환자 등록이 완료될 예정이다.

코로나19 ARDS는 사망 주요 원인인 SR-aGVHD 소아에서 관찰되는 염증성 사이토 카인과 유사한 염증 질환이다.

메조블래스트 최고경영자인 실비우 이텍쿠(Silviu Itescu)는 “우리는 SR-aGVHD 및 코로나19 ARDS를 포함하여 생명을 위협하는 염증성 질환 환자에게 라이온실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FDA 승인 보류 소식이 전해지자 이 회사 주가는 44% 하락한 2.87 달러를 기록했다. 이 회사의 가치는 19억 달러로 4월에는 주가가 1.46 달러였지만 이번 주 거래 중단 전에는 5.08 달러까지 올랐었다.

이텍쿠는 시드니 모닝헤럴드와의 인터뷰에서 “데이터 요청이 3개월~5개월 정도 지연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의사들이 환자 등록의 문제점을 내세워 소아 환자 대상 임상이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소아 환자 대상이 아닌 성인을 대상으로 임상을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