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에 설치된 의약품관리종합정보센터가 허술한 것으로 밝혀졌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서정숙(사진) 의원(국민의힘)은 20일 심평원 국정감사를 통해 "치과에 공급되면 안되는 모발제와 발기부전치료제 등 전문의약품이 공급되는 등 의약품관리종합정보센터의 약품 유통 관리ㆍ감시 체계에 구멍이 크게 뚫렸다"고 지적했다.

이 센터는 제약사와 유통업체들로부터 실시간으로 유통 보고를 받고 있고, 의약품들은 바코드 또는 무선인식(RFID) 태그로 관리 중인데, 최근 감사원 감사에서 치과와 한의원에 공급돼선 안되는 이런 문제가 드러났다.

감사원 감사 결과, 지난 5년간 치과 758곳에 모발용제, 발기부전치료제, 비만치료제 등 약 8만5000개, 9억2000만원어치가, 한의원 5773곳에 360만개의 전문의약품 70억원 상당이 각각 공급된 것으로 조사됐다.

심평원 감사를 지낸 바 있는 서 의원은 "이 센터의 시스템 구조상으로 보면 ‘제약사-유통업체-의료기관 및 약국'으로 이어지는 의약품 유통 과정을 투명화할 수 있고, 의약품의 불법 유통과 잘못된 납품을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음에도 감사원 감사를 통해 감시 체계가 엉망인 것으로 지적됐다"고 밝혔다.

서 의원은 "이 센터는 훌륭한 시스템을 갖춰 놓았음에도 불구하고 그 어떤 사전 감시ㆍ경보 체계도 작동하지 않았고, 사건을 좇아가기에 급급한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또 서 의원은 "앞으로 심평원이 경보 체계를 제대로 운영할 수 있는 '센터 운영 지침'을 만들어 잘못된 곳에 납품되거나, 유통 과정에서 빼돌려지는 전문약 등에 대한 감시 체계 개선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