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 요법과 함께 환각성 버섯 ‘실로시빈(psilocybin)’을 2회 투여받은 주요 우울장애(MDD) 환자는 우울 증상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존스홉킨스대 연구진은 2017년 8월~2019년 4월까지 항우울제를 복용하지 않고 정신병, 자살 시도 또는 입원 경력이 없는 MDD 환자를 모집했다. 연구진은 총 24명의 참가자를 즉시 ​​또는 지연 치료 그룹에 무작위로 할당했다.

환각 보조 요법은 8주 동안 지속됐으며 18번의 직접 방문과 2일 동안 실로시빈을 투약했다.

즉시 치료 그룹의 참가자들은 11시간 정신 치료 세션동안 실로시빈 치료를 받았다. 연구진은 첫 번째와 두 번째 복용 사이에 1.6주간의 휴식을 허용했다. 지연된 치료 그룹은 실로시빈 보조 요법을 받기 전에 8주를 기다렸다.

등록 당시 참가자들은 GRID-HAMD(GRID-Hamilton Depression Rating Scale)에서 23점을 받았는데 이는 중간 정도의 우울증을 나타낸다. 1주 및 1개월 추적조사 후 즉시 치료 그룹의 참가자는 8점으로 떨어졌다. 이는 경미한 우울증을 나타낸다.

전체 코호트에서 67%는 실로시빈 치료 1주 후 우울증 증상의 심각성이 감소됐다. 이 비율은 연구자들이 4주 후, 후속 조치를 취했을 때 71%로 증가했다.

1주일 후 이 코호트의 58%가 더 이상 임상적으로 우울증 환자로 분류되지 않았다. 4주 차까지 참가자의 54%가 더 이상 우울증으로 분류되지 않았다.

연구진은 “케타민(우울증 치료제)과 비교해 실로시빈은 중독성이 낮아 현재 치료법의 잠재적인 추가 물질로 유용할 것”이라면서도 “병용 요법에서 이 물질을 평가하는 임상연구는 제한적”이라고 일단 선을 그었다.

정신 약리학의 2014년 메타 분석에 따르면 케타민 1kg당 약 0.5mg이 우울증 증상을 효과적으로 감소시켰다. 이러한 효과는 치료 후 2~3일 동안 지속됐다. 그러나 케타민을 사용할 때 이상하거나 기괴한 느낌, 무감각, 말하기 어려움과 같은 몇 가지 단기 부작용이 있었다.

이 연구 결과는 ‘JAMA 정신의학’ 최신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