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노피는 ‘아발글루코시다제 알파’(avalglucosidase alfa)가 미국 FDA로부터 폼페병(Pompe disease) 치료를 위한 장기 효소 대체요법제로 생물학적제제 허가신청(BLA)을 받아들이고 우선 심사에 들어갔다고 현지시간 18일 발표했다.

FDA는 우선 심사 절차에 따른 심사완료 목표일은 내년 5월 18일로 잡았다.

아발글루코시다제 알파는 산성 알파-글루코시다제(GAA) 효소를 근육 세포에 전달 하는 것을 개선시킨 효소 대체요법제로 승인이 되면 폼페병 환자에게 잠재적인 새로운 표준 치료제가 될 수 있다.

유럽의약품청은 10월에 폼페병 치료를 위한 장기 효소 대체요법제로 이 약물에 대한 판매 승인 요청을 승인했고 영국 의약품건강관리제품규제청(MHRA)은 아발글루코시다제 알파를 유망 혁신의약품(Promising Innovative Medicine)으로 지정했다.

사노피 희귀질환ㆍ희귀혈액질환 개발부 총괄 카린 노브(Karin Knobe)는 “폼페병의 특징은 근육이 끊임없이 쇠약지며 호흡 기능과 이동성 저하를 유발한다”면서 “아발글루코시다제 알파는 근육 세포 리소좀에 더 많은 GAA 효소를 전달하도록 특별히 디자인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후기 발병형 및 영아 발병형 폼페병 환자에서 나온 긍정적인 임상 결과에 크게 고무돼 있다”고 덧붙였다.

폼페병은 움직임과 호흡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희귀한 퇴행성 근육질환으로 미국에서 약 3500명에게 영향을 미치며 유아기부터 성인 후기까지 모든 연령대에서 나타날 수 있다.

이 약물의 허가신청은 임상 3상(COMET)과 임상 2상(mini-COMET)에서 나온 긍정적인 결과를 근거로 한다.

임상 3상에서 아발글루코시다제 알파는 후기 발병형 폼페병 환자를 대상으로 현재 표준요법제인 '알글루코시다제 알파'(alglucosidase alfa)와 안전성과 효능을 비교했다. 임상 결과는 2020년 6월 사노피가 주최 한 온라인 과학 세션과 2020년 10월에 개최된 세계근육병학회(World Muscle Society) 온라인 연례 학술회의, 미국 신경근육 및 전기진단의학학회(American Association of Neuromuscular and Electrodiagnostic Medicine)에서 발표되었다.

임상 2상은 이전에 알글루코시다제 알파로 치료받은 경험이 있는 영아 발병형 폼페병 환자를 대상으로 안전성 및 탐색적 효능이 평가됐다. 임상 결과는 2020년 2월 월드심포지엄(WORLDSymposium)에서 발표됐다.

폼페평의 원인은 산 알파-글루코시다아제(Acid alpha-glucosidase)라 불리는 리소좀 효소의 유전적 결핍이나 기능장애로 발병한다. 이 효소가 결핍됨에 따라 체내에 글리코겐이 축적되면서 호흡 근육과 폐 기능을 지원하는 횡격막 근육 세포 손상을 초래한다.

폼페병으로 인한 글리코겐 축적을 줄이려면 GAA 효소가 근육 세포 내의 리소좀으로 전달되어야 한다. 사노피는 산성 α-글루코시다제 효소의 전달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만노스-6-인산(M6P mannose-6-phosphate) 수용체를 표적으로 작용해 근육세포 내부의 리소좀으로 산성 α-글루코시다제가 효율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아발글루코시다제 알파는 표준 치료제인 알글루코시다제 알파에 비해 M6P 함량이 약 15배 증가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세포 효소 흡수를 개선하고 표적 조직에서 글리코겐 제거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한다.

아발글루코시다제 알파는 현재 임상 연구 중이며 안전성과 효능은 전 세계 어느 규제 기관에서도 평가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