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경희대한방병원, 위장장애 동반 아토피환자 임상 참여자 모집
강동경희대한방병원, 위장장애 동반 아토피환자 임상 참여자 모집
  • 오지혜 기자
  • 승인 2020.11.20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60세 이하 성인 남녀 대상 모집… '곽향정기산' 효능 및 안전성 평가

강동경희대한방병원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 최인화 교수팀은 위장관장애를 동반한 아토피피부염 환자에 대해 '곽향정기산'의 효능 및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임상시험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20일 밝혔다.

병원 측에 따르면 연구 대상은 만 19세 이상 60세 이하 성인 남녀 중 아토피피부염이 있고, 최근 4주 이내에 관련 치료를 받지 않았으며, 평소 소화 또는 배변의 문제 등 위장장애가 있는 사람이다.

다만 임상적으로 유의한 의학적 또는 정신 의학적 소견으로 연구책임자가 연구 참여에 적절하지 못하다고 판단되는 자는 제외된다.

연구에 사용되는 곽향정기산은 기능성 소화불량, 설사 등의 위장관 기능 저하 증상에 두루 사용되며 현재 여름 감기, 더위에 따른 식욕 부진, 설사, 전신 권태의 증상에 일반의약품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아 사용되고 있다.

한약은 위장관 기능 개선을 통한 전신 개선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위장관 증상을 호소하는 아토피피부염 환자에게 피부 증상의 개선을 위해 곽향정기산을 처방할 수 있다.

이번 연구는 무작위배정 연구로 연구참여자는 50%의 확률로 위약을 복용하게 될 수 있다. 참가자는 총 4회 방문하며, 각 방문 때 혈액검사, 소변검사, 분변검사, 설문지 작성이 진행된다. 임상연구 참여로 발생하는 모든 비용은 연구자가 부담하고, 참여 시 소정의 교통비가 지급된다고 병원 측은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