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아 국내 도입된 3세대 인공심장인 하트메이트3(HeartMate3ㆍ애보트)가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서울병원에 따르면 이 병원 심장뇌혈관병원 심부전팀이 9월 국내 첫 수술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7명의 환자를 수술했다.그중 3명이 이미 퇴원하여 일상 생활을 하고 있고 최근 수술받은 나머지 4명도 모두 쾌차 중이다.

하트메이트3는 7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아 국내 도입됐다. 해외에서는 2014년부터 보급돼 아시아에서는 일본과 싱가포르 등에서 쓰이고 있다. 원심형 펌프를 사용하여 기존 하트메이트2에 비해 부피와 크기가 감소했다.

우리 몸에 피를 돌게 하는 혈류를 일으키는 부분 또한 자기 부상 원리로 동작시키는 방식이어서 혈전 생성 등 합병증을 최소화한 상태로 안정적인 구동이 가능하다. 인공 맥박을 만드는 기능이 구현된 것도 달라진 점이다.

심부전팀 김다래 순환기내과 교수는 “하트메이트3는 대규모 연구에서 2년 생존률이 79%로 심장이식과 비교하여 거의 비슷한 결과를 보여 주고 있다”면서 “특히 인공심장을 장기간 유지해야하는 환자들에게 더욱 유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술을 집도한 조양현 심장외과 교수는 “인공심장 장비마다 독특한 특성이 있는데, 삼성서울병원은 그동안 기다리던 하트메이트3도 수술할 수 있게 되어 환자들이 다양한 인공심장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조양현(오른쪽 3번째) 심장외과 교수와 김다래(오른쪽 2번째) 순환기내과 교수가 수술에 앞서 심장뇌혈관병원 심부전팀원들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사진=삼성서울병원]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