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병원 박상구 선임 임상병리사와 신경외과 박관 교수가 수술 중 청신경감시검사에서 청신경 손상 여부를 사전에 파악할 수 있는 새 기준을 개발해 세계수술중감시학회(ISIN))의 공식 저널인 임상신경생리학지(Clinical Neurophysiology) 에 최근 연구 결과를 게재했다.

청신경감시검사는 신경계감시장치를 이용해 청력을 확인할 수 있는 소리를 지속적으로 발생시켜 수술 중 청력이 떨어지는 여부를 확인한다. 이는 파형으로 감별하는 데 그 동안은 V번 파형의 진폭과 잠복기만을 기준으로 평가했다.

이에 연구팀은 V번 파형에 앞서 나타나는 파형을 발견, 청력 손실의 사전 경고 기준이 될 수 있는 파형을 제시했다.

연구팀은 1025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파형을 분석했다. 그 결과, 241명의 환자에게서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경고 기준인 V번 파형이 발생하기 전 사전 경고를 의미하는 파형 패턴을 확인했다.

청신경이 영향을 받은 경우(그룹A)에는 I번 파형부터 연장이 발생해 결국 V번 파형이 나타났다. 뇌간이 영향을 받은(그룹B) 경우에는 III번 파형부터 연장이 발생해 V번 파형이 확인됐다.<그림 참조>

                                   청신경 자체 영향으로 나타난 파형(그룹A)과 뇌간으로 발생한 파형(그룹B).

연구팀의 박상구 선임 임상병리사는 “수술 중 청신경 손상이 심각하게 발생할 수 있는 V번 파형이 나타나기 전에 미세한 파형을 감지해 청신경 손상의 사전 경고 기준을 제시했다”며 “이번 연구 결과로 수술 중 청신경에 영향을 주는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고 수술 후 청력 변화의 발생 빈도도 줄일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박관 교수는 “앞으로 편측성 안면경련 수술과 청신경 초종(vestibular schwannoma)과 같은 뇌종양에서 청신경 보존을 하며 수술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외에도 박상구 선임임상병리사(제1저자)와 박관 교수(교신저자)는 지난 2016년 미국신경외과 공식학술지(Journal of Neurosury)에 새로운 청신경 검사 방법을 소개한 바 있다. 또 2018년 ‘Clinical Neurophysiology’에 게재한 ‘The critical warning sign of real-time brainstem auditory evoked potentials during microvascular decompression for hemifacial spasm(실시간 청신경 감시방법으로 새로운 청신경 손상 경고기준 제안)’ 논문을 통해 새로운 청신경 검사 경고 기준을 제시했으며, 같은 학술지에 2019년에 ‘Significance of wave I loss of brainstem auditory evoked potentials during microvascular decompression surgery for hemifacial spasm(청신경 검사에서 I번 파형의 중요성)’ 논문으로 수술 중 청신경 검사 파형의 세부적인 변화를 분석해 소개한 바 있다.

박상구 임상병리사, 박관 교수
                                     박상구 임상병리사                                     박관 교수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