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I 촬영 중에 금속 부품이나 코팅이 된 마스크를 착용하게 되면 안면 화상을 입을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미국 FDA는 7일(현지시간) “최근 MRI 중 착용한 안면 마스크로 인해 환자의 얼굴이 화상을 입었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밝혔다.

FDA는 보도자료에서 “코로나19 유행 기간 동안 안면 마스크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FDA는 환자와 의료 서비스 제공자가 MRI 중에 금속이 함유된 안면 마스크 사용과 관련된 화상의 잠재적 위험을 인식하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또 환자는 안면 마스크에 금속이 들어 있는지 알 수 없으며 MRI를 수행하는 직원에게 안면 마스크에 금속이 들어있는지 여부를 확인토록 요청해야 한다고 FDA는 강조했다.

화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코 클립이나 와이어, 헤드밴드의 스테이플, 나노입자, 금속(은 또는 구리 등), 항균 코팅 등이 MRI 중에 가열될 수 있기 때문이다.

FDA는 환자가 MRI 중 안면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 경우 금속이 없는 것으로 확인된 대체 마스크를 사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MRI 중 안면 마스크로 화상을 입은 환자는 FDA에 보고해야 한다. MRI 검사 중 환자가 착용한 금속 물체에 따른 화상은 알려진 문제이며 모든 환자는 MRI 검사 전에 금속 물체를 검사해야 한다고 FDA는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