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아동치과주치의 시범사업 대상 지역을 공모한 결과, 광주광역시와 세종특별자치시가 선정됐다고 3일 발표했다.

지역 공모는 12개 광역자치단체(시ㆍ도)를 대상으로 지난해 11월27일~12월18일까지 3주간 참여 지역 신청을 받았으며, 모집한 결과 3개 지역이 참여 신청했고 이 중 두 지역이 선정된 것이다.

각 시ㆍ도에서 제출한 사업 계획서를 토대로 시범사업 추진 필요성, 사업 추진 정책 환경, 사업 추진 의지, 시범사업 운영 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치과주치의 사업을 운영해본 경험이 있고, 지역 기반이 있는 광주와 다양한 구강보건사업을 시행하고 사업추진 의지가 높은 세종시가 최종 선정됐다고 복지부는 밝혔다.

다만 자체 사업을 시행 중인 5개 시ㆍ도(서울ㆍ부산ㆍ인천ㆍ울산ㆍ경기)는 제외됐다.

이와 연관돼 복지부는 지역 선정을 위해 아동치과주치의 시범사업 추진위원회 위원, 관련 전문가, 정부위원 등으로 구성된 지역 선정 심사위를 지난달 24일 개최한 바 있다. 

이 사업은 올해 처음으로 실시되는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지역의 초등학교 4학년 아동은 올 상반기부터 6개월에 1회 정기적으로 예방 중심의 구강 관리 서비스를 3년간 받을 수 있다. <그림 참조>

자료 : 보건복지부
자료 : 보건복지부

그간 치아가 아플 때 치과에 방문, 치료 중심으로 진료가 이뤄졌다면 시범사업은 아동이 정기적으로 치과에서 구강 건강 상태를 점검받고, 결과에 따라 치면세마, 불소도포 등 적극적으로 예방서비스를 받게 된다고 복지부는 설명했다.

치면세마는 구강질환의 원인이 되는 치면세균막 등을 물리적 힘으로 제거하고 치아 표면을 윤기있게 하여 치태의 재부착을 방지함을 뜻한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