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정신병원의 사전 감염 예방 및 치료 역량을 강화할 방침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권덕철 장관)로부터 ‘정신병원ㆍ시설 집단감염 대응 현황’을 보고받고 6일 이를 논의했다. 

복지부는 코로나19 대응 초기부터 정신질환자의 특수성을 감안, 국립정신병원을 중심으로 대응 체계를 가동 중이다. 국립정신건강센터가 현장 초동 조치와 자원 관리 등 상황 관리를 맡고, 국립공주ㆍ부곡ㆍ나주ㆍ춘천병원이 각각 역할을 분담, 전방위적 대응과 협력을 하고 있다고 복지부는 밝혔다. <그림 참조>

자료 : 보건복지부
자료 : 보건복지부

정신병원ㆍ시설에 집단감염이 발생되면 정부의 '정신병원ㆍ시설 대응반'이 현장에 출동, 방역당국과 협력해 확진자에 대한 조치를 한 뒤 코호트 격리의 위험도를 낮추기 위해 접촉자 분산 조치를 한다.

이를 위해 먼저 무증상ㆍ경증 확진자는 정신질환자 전담 치료 병상으로의 신속한 이송과 함께 중증 또는 기저질환자는 감염병 전담병원 등으로 이송된다고 복지부는 설명했다.

이와 연관돼 복지부는 확진자 전원과 동시에 접촉자 등 입원 환자 소산(흩어져 사라짐) 대상도 결정, 국립공주병원(35병상)과 부곡병원(50병상) 등에 분산 이송하고 있다.

복지부는 전담 치료 병상의 빠른 순환을 위해 국립나주병원(90병상), 국립춘천병원(42병상)에서 격리 해제자를 위한 병상을 운영 중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