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자진단 전문기업인 씨젠(대표이사 천종윤)은 코로나19 진단키트 2종의 타액검사법 적용에 대한 유럽 체외진단시약 인증(CE-IVD) 변경 허가를 최근 획득했다고 7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해당 제품은 한 번의 검사로 코로나19 타깃 유전자 4가지를 진단하는 Allplex™ SARS-CoV-2 Assay와 아울러 코로나19, 독감 및 감기 등을 동시에 진단할 수 있는 Allplex™ SARS-CoV-2/FluA/FluB/RSV Assay다.

씨젠은 지난해 말에 검사 과정 간소화를 위한 비추출 PCR(유전자 증폭) 검사법 유럽 사용 허가(CE-IVD)를 받은 데 이어 이번 타액검사법 적용의 추가 제품 승인으로 콧속 깊숙이 면봉을 넣어 검체를 채취하는 PCR 기본 검사 방법인 비인두도말법과 더불어 타액(침)을 이용한 검사가 모두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기존 비인두도말법은 콧속 깊이 위치한 점막을 면봉으로 긁어 검체를 채취하기 때문에 교육을 받은 의료인이 검사를 진행한다고 해도 피검사자가 불편감을 호소하는 때가 적지 않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비인두도말법을 시행하면 콧속에 면봉이 들어가는 과정에서 피검사자가 재채기를 할 수 있는데, 이 과정에서 검사자의 감염 위험도 있어 검사자는 이를 시행할 때마다 검사자의 직접 감염이나 방역 장비를 통한 2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착용했던 장갑과 마스크, 방호복 등을 교체해야 한다는 것이다.

반면 타액검사법은 검사 대상이 플라스틱 튜브에 스스로 침을 뱉어 검체를 채취, 교육을 받은 의료인이 필요한 비인두도말법과 달리 누구나 손쉽게 검체를 채취할 수 있다. 코로나 2차 팬데믹(대유행)으로 급증한 검사량 때문에 검체 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럽의 상황을 감안한다면 짧은 시간에 장소나 인력에 구애받지 않고 많은 검체를 채취할 수 있는 타액검사법이 대규모 진단 및 효과적인 방역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그림 참조>

자료 : 씨젠
자료 : 씨젠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