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치대 김의성(오른쪽) 학장과 SCL 이경률 총괄의료원장이 구강 마이크로바이옴 연구 협약을 체결한 후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사진=SCL]
연세치대 김의성(오른쪽) 학장과 SCL 이경률 총괄의료원장이 구강 마이크로바이옴 연구 협약을 체결한 후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사진=SCL]

연세치대(학장 김의성)와 재단법인 서울의과학연구소(SCLㆍ총괄의료원장 이경률)은 ‘구강 마이크로바이옴 데이터 구축 및 연구’를 위한 협약을 21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은 미생물(microbe)과 생태계(biome)를 합친 말로 몸 속에 100조개의 미생물과 그 유전자를 일컫는다. 미생물군집엔 세균, 고세균, 원생 생물, 균류 및 바이러스가 포함된다. 이 미생물 집단엔 수많은 유전체 정보가 들어있어 '제2 게놈(유전정보)'으로도 불린다.  

이번 협약을 통해 두 기관은 구강 마이크로바이옴 데이터를 구축하고, 연구 분석을 통해 새로운 진단법 및 치료법을 개발하는 공동 연구 사업을 수행한다.

두 기관은 연구를 통한 국민건강 증진을 위해 ▲구강 마이크로바이옴의 채취 및 분석 ▲관련 세미나 및 컨퍼런스 개최 ▲연구자 멘토링 ▲국가 연구비 공동 수주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은 치대와 연구 기관 간 공동 연구 지향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는 마이크로바이옴 분야 연구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SCL은 지난 2019년 1월 연세치대와 의료산업 관련 공동 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SCL 이경률 총괄의료원장은 “최근 마이크로바이옴을 통해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연구들이 잇따라 발표되면서 여러 분야의 주요 난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차세대 기술로 떠오르고 있다”며 “공동의 데이터 구축을 기반으로 한 이번 연구 사업이 국민건강을 한 단계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연세치대 김의성 학장은 "구강 마이크로바이옴은 구강 질환뿐 아니라 전신질환과의 연관성이 속속 밝혀지고 있어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관련 연구로 새로운 진단 키트의 개발, 유용 균주 선별을 통한 치료법 개발, 기능성 소재 발굴 등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