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이 개발 중인 코로나19 항체치료제 '렉키로나주'(CT-P59),와 바이오시밀러인 '허쥬마'(CT-P6), '트룩시마'(CT-P10) 관련 일부 문서에 불법적 접근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셀트리온은 22일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유럽의약청(EMA)로부터 이런 사실을 통보받았다고 밝혔다. 이 자료들은 셀트리온이 EMA에 제출한 자료로 최근 EMA는 자체 전산시스템이 사이버 공격을 받았다. 셀트리온은 "사이버 공격은 셀트리온 뿐 아니라 미국 모더나, 독일 바이오앤테크 등의 일부 다국적 기업들도 같은 형태의 피해를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이번 사이버 공격이 셀트리온을 특정해 발생한 것은 아닌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전했다.

셀트리온은 "이 사건으로 인해 EMA에 제출한 문서 중 일부가 외부로 유출됐을 가능성은 있으나 해당 문서에 환자 개인 정보는 전혀 포함돼 있지 않았다"고 밝히면서 "셀트리온 자체 IT 시스템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어떠한 유출이나 피해를 입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EMA는 지난달 9일(현지시간) 사이버 공격에 대해 수사기관이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또 이달 12일에는 사이버 공격 때 불법적 접근이 이뤄졌던 코로나19 의약품, 백신과 관련한 자료 일부가 인터넷에 유출됐다고 밝히기도 했다. EMA가 지난달 사이버 공격 사실을 공개한 직후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는 EMA에 대한 사이버 공격 과정에서 두 회사가 공동 개발한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한 서류에 불법적인 접근이 있었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