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올바이오파마의 글로벌 파트너사인 이뮤노반트(Immunovant)는 2일(현지시간) 갑상선안병증(TED) 임상2b 시험(ASCEND GO-2)에서 'IMVT-1401'를 투약한 환자에서 총 콜레스테롤과 LDL 수치가 상승하는 현상이 관찰되어 임상 약물 투여를 일시 중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이뮤노반트는 이러한 내용을 환자와 연구자 및 규제 기관에 알리고 임상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수정하기 위해 갑상선안병증(TED)와 온난항체 용혈성빈혈(WAIHA)에 대한 임상시험 투약 일시 중지를 결정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ASCEND GO-2 임상은 TED에서 두가지 용량의 IMVT-1401에 대한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하는 무작위 위약 대조 시험으로 각각 12주 동안 투약되었다.

이 연구에서 콜레스테롤 관련 변수는 ▲투약 시작 시점 ▲투약 종료시점인 12주 ▲투약 종료 8 주 후인 20 주에 각각 측정되었다. 약 40명의 환자에서 얻어진 예비 데이터에 따르면 12주차에 평균 LDL 콜레스테롤은 680mg 용량군에서 약 65%, 340mg 용량군에서 약 40% 증가했으며 위약군에서는 증가하지 않았다. 평균 HDL 및 트리글리세리드 수치는 소폭의 증가가 있었다. 하지만 투약 종료 후 8주가 지난 20주 시점에서의 평균 LDL 수치는 680mg 용량군과 340mg 용량군 모두 기준치 또는 그 이하로 감소하는 것으로 보아 IMVT-1401에 의한 LDL 콜레스테롤의 증가는 일시적인 것으로 보인다. 임상시험 과정에서 심각한 심혈관 부작용은 관찰되지 않았다.

중국지역 라이선스 파트너사인 하버 바이오메드(Harbour Biomed)가 중국에서 진행하고 있는 중증근무력증 및 특발성혈소판감소증 임상 연구에서는 blind data를 검토했을 때 이와 같은 콜레스테롤 증가 현상은 관찰되지 않았다는 내용을 통보 받았다고 밝혔다. 타 경쟁사들의 Anti-FcRn 제품 임상시험에서는 콜레스테롤 관련 변수를 측정했는지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고 했다.

이뮤노반트는 향후 전문가 및 규제기관과 함께 작업하여 콜레스테롤 수치 변화 양상을 세부적으로 분석하고 변화 메카니즘을 확인한 후 임상 프로토콜을 변경하여 IMVT-1401의 임상개발을 이어갈 것이라고 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이뮤노반트는 미국 동부시간 2일 오전 8시에 Q&A를 포함한 Conference call을 진행했고 관련 자료는 이뮤노반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