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보건의료 가명정보 결합 활용사례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보건복지부는 보건의료분야 ‘가명정보 결합전문기관’을 이달부터 본격 가동한다고 8일 밝혔다. 복지부가 가명정보 결합전문기관을 가동하는 것은 처음으로 가명정보 결합을 원하는 사람은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등 3개 결합 전문기관별 홈페이지 또는 방문ㆍ우편ㆍ팩스 등을 통해 가명정보 결합을 신청할 수 있고 신청 후에는 ‘보건의료분야 결합전문기관 통합 포털’을 통해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지금까지는 보건의료 데이터는 정보의 민감성과 복잡성 등으로 인해 누구나 쉽게 활용하지 못했던 영역이었다. 

통합 포털에서는 ‘보건의료 데이터 지도’를 통해 데이터가 어디에 있는지 몰라 활용이 어려운 사용자를 위해 국내 보건의료분야 공공기관 정보 보유현황을 안내한다.

복지부는 가명화된 보건의료 데이터의 차질 없는 결합 지원을 위해 3개월간 공통 심의기준 등 업무지침 마련, 심의위원 공동 풀 구성 등 3개 기관의 원-팀(One-Team) 운영 환경을 구축하고 2월 18일부터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이곳에서는 심의기준, 안전성 확보조치 등의 내용을 담아 가명정보 결합 신청자의 혼란을 최소화 하고 신속한 업무처리를 가능케 했다.

또 기관별 결합ㆍ반출 심의위원회의 원활한 운영과 심의 결과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 보건복지부 지정 기관을 통해 구성한 법률, 윤리, 정보보호 분야 전문위원 풀을 활용하도록 했다.

예를 들면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보유한 건강보험 자격, 보험료 등의 정보와 국립암센터의 암 등록정보를 결합하여 ▲폐암 치료효과를 분석하고 ▲암환자의 합병증ㆍ만성질환 발생 예측 모델을 개발하는 등 한국인이 겪는 질환 중 사망률이 가장 높은 암 질환에 대한 예방ㆍ관리를 도모할 수 있다.

또 코로나19 백신 부작용 조사를 위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보유 진료내역, 기저질환, 알러지 반응 정보와 통계청의 사망정보, 질병관리청의 접종일, 백신 종류 등 정보를 결합하여 제약사, 의료기관이 보유한 임상데이터만으로 임상시험을 진행하는 경우보다 백신 부작용 원인을 합리적이고 신속하게 파악하고 국민들이 보다 빠르고 안전하게 백신을 접종할 수도 있다.

복지부는 앞으로 전 분야 중에서 최초로 본격적인 결합 업무를 가동하는 만큼 전문기관이 보유한 정보를 활용한 결합 사례부터 선제적으로 발굴하여 민간으로 점차 확산해나갈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임인택 보건산업정책국장은 “활용 가치가 높은 보건의료분야부터 가장 먼저 결합 업무 가동을 시작함에 따라 민간 등에서 상당한 결합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보건의료분야 전문기관에서 선제적으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사례를 창출해나가며 전 분야의 가명정보 결합ㆍ활용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