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은 19일(현지 시각) 메디톡스와 美파트너사들인 에볼루스ㆍ애브비와 대웅제약의 보툴리눔 톡신 '주보(Jeuveau)' 판매 합의와 관련해 "이번 합의의 당사자가 아니며 사전 동의한 적이 없다"고 20일 밝혔다.

대웅제약은 "에볼루스(대웅제약의 미국 판매 파트너사)가 합의에 응한 것은 ITC(국제무역위원회)의 주보에 대한 21개월 수입 금지명령이 내려져 회사의 영업활동 중단을 피하기 위한 경영상 판단에 따른 결정으로 판단된다"면서 "또한 ITC의 21개월 수입금지에 대한 긴급 가처분 신청이 인용되고 항소가 진행되면서 애브비와 메디톡스가 자신들에게 불리한 소송 국면이 조성되었다고 판단해 다급하게 에볼루스와 합의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이와관련해 "대웅제약은 미국 연방순회항소법원(CAFC)에 신속절차로 항소를 제기하였고, 항소심에서 메디톡스의 주장이 거짓으로 모두 밝혀져 승리할 것을 확신하고 있어 굳이 애브비, 메디톡스와 합의할 이유가 없었다"면서 "따라서 이번 합의로 ITC 결정의 오류를 바로잡을 기회가 없어져 유감"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다만,이번 합의로 인해 미국 내 사업 상의 리스크가 완전히 해소되고 나보타 판매 재개의 기반이 마련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대웅제약은 나보타의 앞선 품질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에볼루스와 함께 글로벌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계획으로, 나보타의 글로벌 매출과 이익도 비약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대웅제약은 "지금까지 밝혀진 메디톡스의 수많은 근거 없는 주장에 대해 진실을 규명하려는 노력을 계속해서 이어나갈 것"이라며 "또한 빠른 시일 내에 국내 민ㆍ형사 재판에서 승소할 것임을 확신한다. 앞으로도 대웅제약은 메디톡스로 인해 실추된 'K-바이오'의 공신력을 회복하기 위해 혁신기술 개발과 품질 향상에 앞장서고, 또한 안전하고 우수한 품질의 의약품을 제공해 국민 편익을 향상시키는 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삼성동 대웅제약 사옥 전경.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