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에서 신의료기술평가를 ‘선 사용원칙, 후 평가’시스템으로 전면 개편을 추진한다. 또 상용화 기간이 긴 바이오헬스 산업의 특성을 반영해 창업 지원사업 기준을 7년→최소 10년 등으로 정부 R&D 지원방식을 개선키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바이오헬스본부(본부장 윤후덕 국회 기재위원장ㆍ사진)는 24일 당대표 회의실에서 ‘더불어민주당 바이오헬스본부 활동보고 및 정책과제 발표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특히 이날 발표회에는 이낙연 당대표, 홍익표 정책위의장, 전혜숙 국난극복 K-뉴딜위원회 공동위원장, 김한정 국난극복본부장 등 비중있는 인물들이 참석해 정책방향에 힘을 실었다. 또 정책과제 발표회에는 바이오헬스본부와 과제 협의를 해 온 정부 부처 관계자들도 배석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을 비롯한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김재환 기획재정부 정책조정기획관, 오기웅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정책관, 박재영 산업통상자원부 제조산업정책관, 김봉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 이세훈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 등이 참석했다.

바이오헬스본부는 바이오의약품, 의료기기, 의료데이터, 건강기능식품, K-뷰티 등 5개 분야 민간전문가 자문위원단으로 구성됐다.

신의료기술평가 선 사용원칙에는 식약처 허가를 받은 의료기기 중 처치, 시술 등 환자에 대해 직접 시행되는 의료행위임에도 불구하고 혁신 의료기술이 아니며 임상시험 문헌이 없는 경우는 제외할 예정이다. R&D 지원은 초기 단계부터 전문 컨설팅으로 비임상에서부터 임상단계까지 전주기적에 걸쳐 R&D 과제 지원으로 유망기술의 상용화 가능성을 높이고 글로벌 시장 진출을 돕도록 했다.

또 창업에서부터 중견기업 이상으로 기업 성장단계별 맞춤형 R&D 과제도 지원하고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벤처기업이나 중소기업들이 감당하기 어려운 부문에 대한 투자와 서비스도 제공키로 했다.

바이오헬스 중소ㆍ벤처기업의 사업화 촉진 및 글로벌 기업을 육성 할 수 있는 참여주체간의 상생협력을 위한 프로젝트(한국형랩센트럴 구축)를 운영 한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