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편집국] 최근 강한 개성의 외모로 인기를 누리던 한 남자 개그맨이 성형수술을 받은 후 완전히 다른 이미지로 변신을 하여 언론에 큰 화제가 되고 있다.

그가 받은 수술은 지방이식 수술, 광대뼈 축소술, 쌍꺼풀 수술, 코의 보형물 삽입술과 콧볼 축소술, 턱 수술 등으로 얼굴에 할 수 있는 성형수술은 거의 다 받았고, 그 비용을 계산하면 수천만원에 달한다고 한다.

그가 성형수술을 결심한 이유는 촌스러운 외모 때문에 다양한 연예 활동에 제약이 많았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를 바라보는 시선은 ‘개그맨은 개성 있는 얼굴로 승부하는 건데 굳이 저렇게까지 할 이유가 있나’라는 비난부터 칭찬과 부러움까지 다양하다.

또한 일명 ‘완소남, 꽃남’이 되고 싶은 사람에게 희망을 주어 성형수술을 결심하게 하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사람의 신체와 터럭과 살갗은 부모에게서 받은 것이니, 이것을 손상시키지 않는 것이 효의 시작이다(身體髮膚受之父母, 不敢毁傷, 孝之始也)’라는 공자의 가르침의 영향으로 비밀리에 성형수술을 받아 왔다.

그러나 이제는 성형수술은 자기관리에 필수 항목이 되어버린 것 같다. 한발 앞서 쌍꺼풀 수술은 대학 입학 기념, 코 성형은 대학 졸업 기념, 주름살 제거는 이직 기념 선물로, 어버이날 효도선물로는 보톡스 주사가 인기라고 한다.

성형수술의 사전적 의미는 상해 또는 선천적 기형으로 인한 인체의 변형이나 미관상 보기 흉한 신체의 부분을 외과적으로 교정ㆍ회복시키는 수술을 의미한다.

역사적으로도 초기 성형수술은 망가진 신체의 일부를 재건하는 치료목적의 재건성형으로 시작되었지만, 20세기 후반 항생제의 개발과 성형기술이 발달하면서 미용목적의 성형수술이 주를 이루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최근 3년간 성형수술 관련 상담 건수는 전체 6517건(2008년 1698건, 2009년 2011건, 2010년 2808건)이고,이 중 피해구제로 접수된 건을 분석해 봤을 때 미용목적의 성형수술을 받은 경우가 80% 이상으로 확인되었다.

즉, 많은 사람들이 좀 더 아름다워지기 위해 잘생긴 외모를 갖기 위해 성형수술을 받고 있는 것이다.

다음은 필자가 성형수술 관련 의료분쟁을 처리하다 접한 사례이다.

평상시 낮은 코가 불만이었던 한 20대 여성은 코만 높이면 외모에 자신감이 생겨 무엇이든 못할 일이 없을 것 같고, 좋은 남자를 만나 결혼도 하고 원하는 직장에도 들어갈 것이라는 부푼 기대를 안고 성형수술을 결심했다.

인터넷 포탈 사이트에서 코 수술 잘하는 곳을 검색하고,주변 경험자들의 추천을 받아 병원을 정한 후 차곡차곡 월급을 모아 그토록 고대하던 성형수술을 받았다.

그러나 수술 후 코에 염증이 생겨 수개월 동안 염증치료를 받으면서 고생을 하다가 결국은 보형물을 제거하게 되었고, 오히려 염증으로 인한 흉터만 남게 되었다.

이 여성은 흉터수술과 코를 다시 높이기 위해 처음 수술비보다 훨씬 많은 수술비가 필요하게 되었으나, 그동안 치료를 받느라 그나마 다니던 직장까지 잃게 되었고, 흉터로 인해 외모의 자신감이 떨어지면서 우울증까지 생겨 외부 활동도 할 수 없게 되었다.

성형수술은 내 안의 콤플렉스를 극복하고 더욱 자신감 있게 살아가기 위한 나를 사랑하는 하나의 방법일 수 있다.

하지만 성형수술의 결과는 내가 수술 전 꿈꾸던 모습과 많이 다를 수도 있다. 게다가 부작용이나 합병증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수술 후 회복되기까지 상당기간이 소요될 수도 있어 수술 전 꿈꾸던 핑크빛 환상은 온데 간데 사라지고 정신적, 신체적, 경제적 고통을 받는 경우도 적지 않다.

그러나 필자가 성형수술 관련 의료분쟁을 처리하다 보면, 피해자들이 보상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는 그들이 주장하는 피해가 명확하게 입증되지 않거나, 진료기록부 기록 부실 등으로 수술상의 주의의무 여부 위반 여부를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성형수술 후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의사를 잘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고, 수술 전 발생가능한 부작용 등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요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수술 후 이상증상이 발생할 경우에는 즉시 전문의와 상담을 받도록 하며, 피해를 입증하기 위해서는 수술 전과 후의 사진자료 등을 찍어두는 것이 좋다.

성형수술은 마술이 아니다. 성형외과 의사는 호박을 호박마차로 바꾸는 요정이 아니다. 무분별하게 막연한 환상만으로 성형 수술을 결심하기 보다는 먼저 내 자신이 갖고 있는 외모의 장단점을 잘 파악한 후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하고 성형수술을 결심하길 바란다. <한국소비자원 과장>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