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편집국] 대한약사회가 느닷없이 처방전 리필제 카드를 꺼냈다.

일반약 약국외 판매 저지를 위한 대한약사회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국민 편의를 위해 처방전 리필제를 들고 나온 것이다.

이는 일반약의 슈퍼 판매가 국민 편의에서 추진되는 것이라면 이 제도의 도입 또한 필요하다는 논리다.

만성질환자의 경우 의사에게 한번 처방받으면 위급 상황에서 별도 처방없이 약을 살 수 있도록 국민 편의를 돕자는 것이다.

사실 처방전 리필제는 현재 미국,캐나다,이탈리아,덴마크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시행되고 있어 한번 검토해볼만한 사안이다.

하지만 처방전 리필제의 취지가 아무리 좋더라도 일반약 슈퍼판매 여론에 맞불을 놓으려는 의도에서 비롯된 것이라면 문제다.'이권을 하나 내주고 하나는 얻겠다'는 식이어서는 문제를 제기한 진정성이 퇴색될 수 있다.

사실 그동안 의약사들의 ‘밥그릇 싸움’에서 약사들이 번번히 피해를 입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약사들이 옹졸한 피해의식에 젖어 국민 편의라는 대의명분을 저버려서는 결코 안된다. 일례로 일반약 슈퍼판매 반대에만 매달리다 보면 자칫 소탐대실도 될 수 있다는 게 우리의 판단이다.

정형근 건강보험공단 이사장이 최근 한 조찬 세미나에서 "박카스조차 약국에서 쥐고 '의약품이니 약국에서 팔아야 한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고 비판했다. 공감가는 지적이다.

우리는 박카스 슈퍼 불법 판매에 대해 누차 지적하기는 했지만 그것은 단지 현행법상의 문제일 뿐이다. 우리가 박카스의 슈퍼 판매까지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약사단체가 박카스까지 현장에서 사실상 유명무실해진 복약지도가 필요하고,그래서 슈퍼 판매를 허용해선 절대로 안된다는 생각에 처방전 리필제를 들고 나왔다면 이는 피해의식의 발로라고 할 수 밖에 없다.

약사단체는 국민 편의라는 대승적 입장에서 내놓을 것은 과감히 내놓는 결단을 내려야 한다.

그래야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고 정책 제안 한마디 한마디에 힘이 실릴 수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