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 이관순 부회장(앞줄 왼쪽에서 셋째)과 단국대학교 김수복 총장(앞줄 오른쪽에서 셋째)이 협약식 체결 후 양측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공동연구를 주도할 단국대 의생명공학부 조정희 교수(뒷줄 오른쪽에서 셋째)가 이 부회장과 김 총장 뒤에 서 있다.
한미약품 이관순(앞줄 왼쪽에서 셋째) 부회장과 단국대학교 김수복(앞줄 오른쪽에서 셋째) 총장이 지난 10일 단국대에서 협약식 체결 후 양측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공동연구를 주도할 단국대 의생명공학부 조정희(뒷줄 오른쪽에서 셋째) 교수가 이 부회장과 김 총장 뒤에 서 있다. [사진=한미약품]

한미약품이 단국대학교와 손잡고 차세대 내성 폐암 표적 혁신신약 공동 연구에 나선다.

한미약품과 단국대학교는 지난 10일 단국대학교 천안캠퍼스 산학협력관에서 공동연구 협약식 및 공동연구센터 개소식을 가졌다고 11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한미약품 이관순 부회장과 단국대 김수복 총장을 비롯한 양측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한미약품은 단국대학교 의생명공학부 조정희 교수가 진행중인 폐암 내성 기전 연구 및 신규 표적 발굴 기술을 기반으로 폐암 내성을 극복하면서도 부작용이 적고 효능이 우수한 혁신 항암신약을 개발하게 된다.

한미약품은 이번 프로젝트의 속도감 있는 진행을 위해 단국대학교 내에 최신 연구 시설을 갖춘 'DKU-HANMI 혁신 신약 연구센터'를 설립했다.

조정희 교수는 하버드의대 다나파버 암연구소(Dana-Farber Cancer Institute) 등에서 15년 이상 종양유전체학 및 대단위 기능유전체 기반 스크리닝 연구를 수행해 왔으며 현재 조 교수 연구실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의 기초연구실지원사업에 따른 연구 지원을 받고 있다.

이와 함께 한미약품과 단국대학교는 다양한 임상시험과 학술 및 교육활동을 위한 인적자원 교류, 연구개발 시설 활용, 산학협력기반 조성을 위한 인프라 공유 등 다각적인 면에서 협력할 예정이다.

단국대학교 김수복 총장은 “세계 최고 수준의 신약 개발 경쟁력을 보유한 한미약품과의 협력은 의생명 분야의 학술 및 산업계 발전에 의미있는 성과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히 이번 연구 협력이 훌륭한 결실을 맺어 부작용을 줄이고 효과를 높인 혁신적인 내성 폐암 표적 항암제 개발로 이어져 환자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도록 적극적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한미약품 이관순 부회장은 “한미약품은 내ㆍ외부 유망 자원을 적극 활용하는 오픈이노베이션 전략을 통해 미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가고 있다”며 “이번 협력은 한미의 축적된 항암제 개발 노하우 및 역량을 극대화해 산학간 시너지를 창출하는 혁신의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미약품이 단국대학교 내에 설립한 ‘DKU-HANMI 혁신신약 연구센터’ 개소식 장면. (왼쪽부터) 단국대 나경환 산학부총장, 김수복 총장, 한미약품 이관순 부회장, 서귀현 부사장. 오른쪽 사진은 연구센터 내부 모습.
한미약품이 단국대학교 내에 설립한 ‘DKU-HANMI 혁신신약 연구센터’ 개소식 장면. (왼쪽부터)단국대 나경환 산학부총장, 김수복 총장, 한미약품 이관순 부회장, 서귀현 부사장. 오른쪽 사진은 연구센터 내부 모습. [사진=한미약품]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