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스톤 그룹(Blackstone Group)이 유전자 편집 전문사 인텔리아(Intellia Therapeutics) 및 독일 세포 제조업체 셀렉스(Cellex)와 제휴를 맺고 암과 자가면역질환 치료법 개발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생명공학회사를 출범시켰다.

22일(현지시간) 블랙스톤은 새로운 회사에 2억5000만 달러를 투자, 새로운 회사의 지분은 3자가 동일하게 소유하며 신설회사는 GEMoaB를 인수하게 된다고 밝혔다.

인텔리아와 셀렉스는 인텔리아가 개발한 CRISPR 유전자 편집기술과 셀렉스 자회사 GEMoaB이 구축한 CAR-T 세포 치료 플랫폼을 결합, 암 및 염증성 질환에 대한 보다 강력하고 적응 가능한 세포요법을 개발한다.

블랙스톤은 2018년 클라루스(Clarus) 인수를 시작으로 생명과학 분야 투자에 눈을 돌렸다. 그 이후로 앨라일람(Alnylam), 리에타(Reata Pharmaceuticals), 페르진(FerGene), 앤소스(Anthos Therapeutics) 등 여러 신규 및 기존 생명공학 회사에 33억 달러 이상을 투자했다. 지난해 7월에는 생명과학 분야 투자 사상 가장 큰 46억 달러를 유치했다.

인텔리아에서 최고운영책임자(COO)로 근무한 전 머크 KGaA(Merck KGaA) 임원인 앤드류 쉬어마이어가 신설회사의 CEO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22일 성명에서 “이번 제휴는 현재 세포치료 분야에 존재하는 다양한 한계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단계 중 첫 번째 단계”라고 말했다.

사노피의 전 CEO인 올리비에 브랜디쿠르는 회사의 이사회 의장을 맡게된다. 그는 2019년 말 사노피 CEO에서 물러난 후 블랙스톤의 수석고문으로 합류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