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노메드 패스퀀트™ 스크린샷
                                                     뷰노메드 패스퀀트 스크린샷 [사진=뷰노]

의료인공지능 솔루션 기업 뷰노(대표 김현준)는 자사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병리 분석 솔루션인 뷰노메드 패스퀀트(VUNO Med-PathQuant)가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을 획득했다고 24일 밝혔다.

뷰노메드 패스퀀트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염색된 조직 또는 세포 검체 슬라이드의 디지털 스캔 영상을 분석해 세포를 자동으로 검출 및 분류하고 정량화된 정보를 제공하는 형태계측 솔루션이다.

기존 병리 현장에서 의료진들은 유방암, 신경내분비 종양 등 다양한 암 질환에서 활용되는 면역조직화학검사에서 발현된 세포의 개수와 비율을 직접 수치화해야만 바이오마커 분석이 가능했다. 그러나 뷰노의 솔루션은 발현된 바이오마커를 자동 정량화해 분석 시간을 단축하고 분석의 일관성을 높여준다. 해당 제품의 허가사항에 따르면 임상 병리 전문가의 세포 검출 결과 대비 90% 이상의 높은 정확도를 확인했다. 이는 뷰노메드 패스퀀트가 병리 워크플로우의 효율성을 개선하고 의료진의 치료계획 수립에 보탬이 되는 혁신적인 도구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뷰노는 전 세계 병리 현장의 디지털화 트렌드에 맞춰 디지털 병리 시스템을 갖춘 국내외 중대형병원에 뷰노메드 패스퀀트 도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 3월에는 필립스코리아와 해당 기술이 적용된 솔루션의 공급 계약을 체결했으며 연내 국내 대형 병원에 도입되어 활용될 예정이다. 또 현재 임상시험 준비 중인 위암 병리 인공지능 솔루션 뷰노메드 패스 GC AI(VUNO Med-PathGC AI)의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본격적인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병리 분야 사업을 확장해 나갈 방침이라고 회사 측은 밝혔다.

정규환 뷰노 기술총괄 부사장(CTO)은 "뷰노는 다양한 병리 연구 성과를 ASCO, AACR 등 세계적인 임상 암학회나 CCR(Clinical Cancer Research) 등 권위 있는 학술지에 발표하는 등 우수한 R&D 역량을 입증해왔다"며 "이번 뷰노메드 패스퀀트의 성과를 필두로 정량화, 진단보조, 치료 및 예후예측 등 다양한 영역의 디지털 병리 솔루션을 선보여 인공지능 기반 정밀의료 분야의 리더십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