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편집국]올들어 의약계에 대한 범정부적 리베이트 조사 압박이 한층 강화되고 있다.

공정위,식약청,국세청,경찰의 개별적인 리베이트 조사에 이어 정부의 합동조사까지 앞두고 있어 의약계는 그야말로 초긴장 상태다.

지난해 리베이트 쌍벌죄가 본격 실시되면서 공정위,식약청 등의 조사를 받거나 조사 중인 제약업체 등은 수십군데를 넘어서고 있다.

지난해 리베이트 쌍벌죄가 도입된 후 공정위 등에는 의약계 리베이트와 관련된 내부 고발,전직 임직원및 경쟁업체 간 투서 등이 잇따르면서 정부의 리베이트 조사가 탄력을 받고 있다.

하지만 정부의 무차별적인 리베이트 조사로 제약사들의 건전한 영업 방식이나 수단까지 조사의 도마 위에 오르면서 기업의 영업 활동이 뿌리째 흔들리는 현실은 우려스럽다.

우리가 누차 본란에서 지적한대로 약가를 올리고,보험재정을 갉아먹는 리베이트는 근절돼야 한다.

지난해초부터 상위 제약사들을 중심으로 리베이트를 제공하지 않겠다는 자정운동을 벌이기도 했지만 아직 의약계 일각에서 리베이트가 완전히 근절됐다고 보기는 힘들다. 업체들 간 투서,시기,흠집내기가 여전하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근거가 부족하거나 상대를 흠집내려하는 루머,제보만 가지고 제약업체들을 무차별 조사하고 그 과정에서 업체들의 실명이 여과없이 쏟아져 나오고 기업의 명예가 땅에 떨어지는 상황은 바람직스럽지 못하다.

이제 리베이트를 전담하는 범정부적인 합동조사단이 출범한만큼 앞으로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리베이트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

각종 불분명한 리베이트 제보에 따른 정부마다 개별적이고 무차별적인 조사에서 벗어나 제보의 옥석을 가리고 신중히 조사에 들어가는 방향으로 정리돼야 하는 것이다.

그래야 조사하는 정부가 국민의 신뢰나 지지를 받을 수 있고,조사받는 업체들도 수긍할 수 있다.

무엇보다 제약사들은 리베이트에 기대는 과거의 구태의연한 영업 방식서 벗어나야 한다는 마음가짐을 갖는 게 가장 중요하다.

연구·개발을 통해 품질좋은 약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겠다는 근원적인 자세 변화없이는 살아남기 힘들다는 결연한 의지를 다져야 하는 것은 긴말이 필요없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